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권, 오토바이·자전거 사고사망율 전국평균 2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로교통공단 분석, 5년간 4774건 일어나 358명 숨져…사고운전자 절반 20세 이하·65세 이상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충남권에서 오토바이, 자전거 등 이륜차사고 사망률이 전국평균의 2배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10일 도로교통공단 및 대전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5년(2009~2013년)간 이륜차사고’ 발생특성을 분석한 결과 대전·충남지역의 이륜차교통사고 치사율이 이처럼 전국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5년 사이 일어난 대전·충남지역 이륜차교통사고는 4774건이며 358명이 숨져 치사율이 7.5%에 이르러 전국 치사율(4.1%)의 두 배에 가깝다.

나이대별 대전·충남지역 이륜차 교통사고는 65세 이상이 전체사고의 26.1%, 20세 이하가 20.6%를 차지했다.

전체사고 중 술을 마신 가운데 오토바이, 자전거 등을 몰았다가 일어나는 음주교통사고비율은 16.3%로 전국평균(10.5%)을 웃돌았다. 대전·충남지역의 이륜차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은 358명 중 65명은 술에 취한 상태였다.
이륜차가 중앙선을 넘어가 일어난 교통사고율(7.9%)도 전국평균(6.2%)보다 높았고 중앙선 침범치사율은 대전·충남지역(14.9%)이 전국(7.8%)의 두 배에 이른다.

대전·충남지역 이륜차사고와 숨지거나 다친 사람은 2009년 이후 5~7% 줄어드는 흐름이다. 그러나 지난해 대전에선 221건의 사고가 일어나 2명이, 충남에선 604건에 일어나 54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에 따라 대전지방경찰청은 이륜차 안전운행을 위해 배달업체 관계자, 오토바이운전자 등을 대상으로 한 홍보·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대학교와 학생회에 협조를 얻어 점심시간 때 구내방송을 통해 아르바이트, 등·하교 오토바이운행 교통법규지키기를 당부하는 캠페인에 열심이다.

이륜차 배달업소를 대상으로 한 안전운행하기 서한문을 보내고 교통외근 근무 중 배달업소를 찾아가 업주와 배달원에 대한 교통안전교육도 하고 있다. 어르신 이륜차운전자에 대해서도 노인정 교통안전교육 때 안전모 쓰기 등 교통법규 지키기 및 안전교육을 할 예정이다.

한편 원동기장치자전거를 몰 수 있는 나이가 16세에서 18세로 오를 전망이다. 이런 내용을 담은 ‘도로교통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오는 13일까지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새누리당 소속 윤명회 의원(비례대표)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이륜차 교통사고치사율이 승용차사고의 약 2배 이상 높은 원동기장치자전거 사고를 막기 위해 마련됐다.

윤 의원은 “속도감에 대한 쾌감을 느끼려는 청소년들 호기심이 집단주행이나 난폭운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원동기장치자전거의 면허발급요건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현행법상 자동차운전면허는 18세가 돼야 받을 수 있지만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증은 16세가 되면 받을 수 있게 돼있다. 개정안은 무분별한 운행에 따른 치명적 사고를 막기 위해 ‘제82조 제1항 제1호’를 통해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를 받을 수 있는 나이를 18세로 올렸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