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콘텐츠기업 투융자복합금융지원 하반기부터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부·문체부·중기청 '제6차 콘텐츠 창의생태계 협의회' 개최

-콘텐츠기업 투융자 활성화·자금난 해소 방안 마련
-250억원 규모 해외진출지원 펀드 연내 운용
-신용카드 포인트로 스마트콘텐츠 구매 시범 서비스도 연내 개시

[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영세 콘텐츠 기업이 자금조달에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다각도로 마련된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콘텐츠 기업의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융자지원제도가 도입되며, 창작자의 권리 보호도 강화된다.

미래창조과학부·문화체육관광부·중소기업청은 10일 오전 서울 광화문 소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양 부처 장관과 중기청장 공동 주재로 제6차 콘텐츠 창의생태계 협의회를 개최했다.
콘텐츠·유통·플랫폼 업계 대표 및 콘텐츠 펀드 투자기관 등 20여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자금조달과 저작권 보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콘텐츠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특히 이날 협의회에서는 콘텐츠 분야의 투자와 융자를 활성화하고, 공모전에서 창작자(응모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미래부에서는 영세한 콘텐츠 기업이 디지털콘텐츠의 기술가치를 평가받아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기술보증기금 등에서 수행하는 기술가치평가에 소요되는 평가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기청에서는 영세 콘텐츠기업의 자금 확보를 위해 콘텐츠기업의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투융자복합금융지원제도를 새로 마련해 올해 하반기부터 시범운영할 계획이다.투융자복합금융지원제도는 콘텐츠기업이 개발한 개별 프로젝트(앱, 뮤지컬, 애니메이션 등)에 대해 저리 융자 후 추후 영업이익을 공유하는 방식의 투자와 융자가 복합된 금융지원제도를 말한다.

문체부는 공모전에 응모하는 창작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창작물 공모전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올해 상반기 공공기관에 시행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민간기관 확대 시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래부와 문체부가 지난 10월 이후 5차례의 협의회에서 논의된 주요 안건들의 후속조치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미래부는 지난 2일 글로벌 프로젝트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조성·운용되는 디지털콘텐츠코리아 펀드의 '해외진출 분야' 운용사 선정을 완료하고 연내 총 250억원(정부 125억원, 민간 125억원) 규모의 해외진출 펀드를 결성해 운용한다. 콘텐츠 시장 활성화와 콘텐츠 제값주기 문화 정착의 일환으로 신용카드 포인트로 스마트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시범 서비스도 올해 안에 개시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우리 콘텐츠 기업들의 중국 콘텐츠시장 진출지원을 위해 업계 애로사항 수렴 및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중국진출 TF를 구성한다. 중국 문화산업 정책 및 시장정보 제공, 중국콘텐츠 마켓 참가 한국 공동홍보관 운영, 한-중 문화산업 포럼 개최 등 정부 간 교류와 협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사물인터넷 등으로 대표되는 초연결 사회의 도래는 콘텐츠산업이 정보통신기술(ICT)이라는 날개를 달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콘텐츠 기술가치평가 활성화를 통해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갖춘 콘텐츠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도 가이드라인 제공을 통해 "공모전에 응모한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권리를 양도당하는 사례를 향후 방지하는데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