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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2·3자 물류 기준 글로벌 기준에서 벗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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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글로벌 물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국내 물류기업 분류 기준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항만경제학회와 중앙대학교는 서울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 대학원 대회의실에서 '우리나라 글로벌 물류기업 발전 방향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이충배 중앙대 동북아물류유통연구소장은 '우리나라 글로벌 물류기업 발전 전략'이란 주제 발표에서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2자·3자 물류기업 구분법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 소장은 "현재 국내의 화주사-물류사 간의 지분관계 기준에 의한 2자?3자 물류 구분은 글로벌 기준에 적합하지 않다"며 "물류사가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 범위에 따른 구분법으로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화주기업이 운송, 보관 등의 물류 기능을 물류업체에 개별적으로 아웃소싱 하느냐(2자 물류), 전체 물류 프로세스를 포괄적으로 위탁하는 통합 물류로 아웃소싱 하느냐(3자 물류)로 물류 형태를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자 물류기업이란 전반적인 물류 과정에서 특정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송 업자로 선사, 항공사, 트럭킹 업체를 지칭했다. 반면 3자 물류기업은 화주사의 물류비용 절감과 효율 향상을 위해 복수의 물류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위탁 수행하는 회사를 말한다는 게 이 소장의 설명이다.

그간 국내에서는 화주기업의 물류 자회사 또는 계열사는 2자 물류사로, 그 외 화주기업과 무관한 회사는 3자 물류사로 나눠왔다.

이 소장은 "화주사와 물류사를 지분 관계로 2자?3자 물류를 나누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만 이뤄지는 구분형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각 산업?기업의 특성에 따른 물류 아웃소싱의 다양한 형태를 인정하고 국내 물류기업이 진정한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유연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패널들은 국가 기간산업인 물류산업에 맞춘 법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북아물류유통연구소는 1987년 중앙대학교에 설치돼 1990년대부터 물류와 무역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전문기관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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