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휴 보내고 돌아온 삼성그룹 사장단, 'CSV' 공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그룹 사장단이 기업의 사회적 역할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공유가치 창출(CSV·Creating Shared Value)'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7일 삼성그룹 사장단은 서초사옥에서 열린 수요사장단회의에 참석, 조동성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부터 '자본주의와 공유가치 창조'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이날 조 교수는 기업의 '공유가치 창출'이라는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삼성그룹이 CSV의 선도자이자 주된 책임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CSV는 최근 기업들의 사회적 역할 모델로 주목받는 개념으로, 기업이 기업 본연의 경제·기업활동을 하면서도 동시에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익의 일정 부분을 떼어내 기부하거나 공헌하는 개념인 '기업의 사회적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다르다. 삼성그룹은 최근 CSV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내부적으로도 사회공헌을 경영에 연계시키는 방법에 대해 요구하고 있다.

조 교수는 "이제는 소비자들도 단순히 품질이나 가격 경쟁력을 볼 뿐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까지도 고려해 구매한다"며 "기업들이 사회적 역할을 추구하고, 삼성그룹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조 교수는 올해 말 첫 시상할 '포터상(Porter Prize)' 후보에 삼성그룹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포터상은 산업정책연구원이 CSV의 주창자이자 경영전략 대가인 마이클 포터 미국 하버드대 교수의 이름을 따 만든 상이다. 올해 8월부터 심사에 들어가 12월에 포터 교수가 첫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조 교수는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 예산배분 등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 수상 기업을 선정할 것"이라며 "삼성그룹 역시 충분히 자격이 된다고 본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