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北에 평화통일 위한 3개안 제안…"교류협력 확대로 통일시대 만들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남북한 교류협력 확대를 내용으로 하는 '평화통일 기반구축 3대 제안'을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독일 드레스덴 소재 드레스덴공과대학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이란 제목의 연설을 통해 북한에 보낼 3대 제안을 발표하고, 이는 남북한 교류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평화통일 기반을 만들기 위해 북한 당국에게 세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우선 남북한 주민의 행복을 위한 교류협력으로 평화통일을 실질적으로 준비해자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한 주민들의 인도적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며 "남북한도 이제는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등으로 가족들의 한을 풀고 동시에 남북 간에 신뢰를 쌓는 길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UN과 함께 임신부터 2세까지 북한의 산모와 유아에게 영양과 보건을 지원하는 모자패키지 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로 박 대통령은 남북한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를 함께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한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를 함께 구축해 나가야 한다"며 "한국은 북한 주민들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해 교통, 통신 등 가능한 부분의 인프라 건설에 투자하고 북한은 한국에게 지하자원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면, 남북한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현재 추진 중인 나진 하산 물류사업 등 남북러 협력사업과 함께 신의주 등을 중심으로 남북중 협력사업을 추진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공동발전을 이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 번째로는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을 위한 협력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분단의 세월이 길어지면서 현재 남북한 간에는 언어와 문화, 생활양식마저 달라지고 있다"며 "남북한 간 진정한 소통과 통합을 위해서는 가치관과 사고방식의 차이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적 목적의 사업, 이벤트성 사업보다는 순수 민간 접촉이 꾸준히 확대될 수 있는 역사연구와 보전, 문화예술, 스포츠 교류 등을 장려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런 3가지 제안을 남북한이 함께 실현할 수 있도록 남북교류협력사무소 설치를 북한에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은 주변국과 조화롭고 국제사회로부터 환영받으며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통일을 추진하려 한다"며 "대통령 직속의 통일준비위원회를 출범시켜 여기서 정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 통일과정과 통합과정을 착실하게 준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