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베 '말 잔치'에 시큰둥한 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연이어 한·일 정상회담 실현에 대한 의욕을 밝히고 있지만 한국 정부의 움직임엔 큰 변화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일본군의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고노담화를 재검토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아베 총리가 잇따라 내놓고 있는 데도 '말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불과 5일 앞으로 다가온 핵안보정상회의가 두 정상 간 만남의 기회를 제공할 듯하지만 성사 가능성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있은 아베 총리의 '고노담화 계승' 발언 이후 달라진 청와대의 기류를 묻는 질문에 "외교부의 대응을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의 발언이 진정성 있는 조치라고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말하는 진정성 있는 조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이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18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박근헤 대통령(사진제공 : 청와대)

18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박근헤 대통령(사진제공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 정부는 24~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에 맞춰 한·미·일 3개국 정상회담을 원하고 있으나, 남은 시일을 감안할 때 위안부 문제에 대한 획기적인 조치가 취해지긴 어려워 보인다. 한국 정부가 생각하는 정상회담의 시점이 최소한 핵안보정상회의 때는 아니라는 관측이 가능하며 일본 언론도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을 '정상회담은 시기상조로 보고 있다'고 해석하는 분위기다.
이런 상황에서 아베 총리는 14일 참의원 예산의원회에 출석 "아베 내각은 고노담화의 수정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한 데 이어, 18일 중의원 본회의에서도 같은 말을 했다. 1993년의 고노담화는 "재검토할 생각이 없다"고 했고, 19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수상 담화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며 "한국은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 나라다.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위해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주요 외신들의 분석을 종합하면 대체적으로 한국 정부가 일본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겠느냐는 쪽에 가깝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1대1 회동은 어렵겠지만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중간에 낀 3개국 정상회담까지 마다할 이유가 없지 않겠느냐는 관측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18일 국무회의에서 이번 네덜란드·독일 순방의 의미를 처음 언급했는데, 모두의 관심이 아베 총리와의 만남 여부에 쏠려있음에도 "핵무기와 핵테러로부터 안전한 세계를 만들기 위한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만 말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