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전남대, ‘내 손안의 캠퍼스’ 구축

최종수정 2014.03.17 10:05 기사입력 2014.03.17 10:05

댓글쓰기

" ‘전남대스토어’ 오픈하고 스마트캠퍼스 선도"

전남대, ‘내 손안의 캠퍼스’ 구축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총장 지병문)가 자체 앱스토어인 ‘전남대스토어’ 오픈과 함께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완료했다.

전남대는 (주)KT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캠퍼스 전역에 걸친 무선랜 시설을 확충하고, 프라이빗 앱스토어 환경을 만들었다. 전남대는 이어 입학에서 졸업까지 대학 생활 전반에 걸쳐 필요한 모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앱/웹’을 개발, 17일 오픈했다.

‘전남대 스토어’는 구성원에게 필요한 ‘앱/웹’을 자체 스토어에서 배포하고 관리하는 프라이빗 시스템으로 대학 포털 아이디로 이용할 수 있게 설계됐으며 개인화된 메뉴 구성이 가능하다. 스토어별 별도의 등록 절차가 필요하고 모든 모바일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퍼블릭 스토어와는 달리 ‘프라이빗 스토어’는 대학 구성원에게만 안내되고 이용할 수 있는 스토어이다.

이 시스템 구축으로 전남대 학생들은 ‘e-Cless’라는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됐다. 또 캠퍼스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위험상황에 긴급하게 대처할 수 있는 캠퍼스 안전지킴이 ‘SOS119’와 취업 준비를 위한 ‘사이버면접’, 모바일 발전기금 등의 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전남대 스토어’는 QR 코드를 활용한 신분증, 교직원을 위한 내부 메일, 교직원 수첩, 게시판, 연구정보, 도서관서비스, 모바일 홈페이지 등의 웹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대신문과 방송, 홍보책자, 홍보영상, 예비신입생을 위한 진로진학꾸러미 등 대학에서 발간하는 각종 텍스트나 영상자료도 언제든지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대학에서 이뤄지는 학사·행사 일정을 간편하게 안내해주는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내 손안의 캠퍼스’를 구현했다.

남지승 전남대 정보전산원장(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은 “전남대스토어를 이용해 교수나 학생들이 누구나 간단하게 앱을 만들고 등록할 수 있는 생태계가 만들어졌다”며 “향후 학생들의 졸업 작품이나 경진대회를 통해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서비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