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흥국 통화 빠른 회복…중앙은행 잇딴 금리 인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HSBC "이머징 통화 랠리 시작…적극적 매수 기회"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여파로 크게 출렁였던 신흥국 금융시장이 빠르게 안정세를 찾고 있다. 지난달 크게 폭락했던 신흥 통화도 반등에 성공했다.

미 경제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은 통화가치 급락과 인플레이션 방어를 위해 신속히 금리인상에 나섰던 신흥국 중앙은행들이 이달 들어 금리인하 혹은 동결에 나서고 있다고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터키 중앙은행은 이날 기준금리인 1주 레포 금리를 기존의 10%로 동결했다. 하루짜리 대출 금리도 기존 12%로 동결됐다.

같은 날 헝가리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0.15%포인트 내렸다. 이로써 헝가리의 기준금리는 사상 최저 수준인 2.7%가 됐다. 칠레·루마니아도 최근 기준금리를 각각 0.25%포인트 낮췄다.

신흥국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잇따라 동결·인하하는 것은 그만큼 금융시장 충격이 진정되고 있다는 뜻이다. 빠른 속도의 기준금리 인상이 성장에 해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금리 정상화의 배경이다.
실제로 신흥국 통화는 이달 들어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터키 리라화 가치는 지난달 24일 사상 최저치인 달러당 2.33리라를 기록한 뒤 빠르게 상승했다. 현재 달러당 2.17리라로 저점 대비 6.7% 뛰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랜드화 가치도 지난달 29일 저점 이후 4% 상승했다. 같은 기간 브라질 헤알화와 인도 루피화도 각각 1.8%, 1.4% 올랐다.

미 경제 전문 채널 CNBC는 이날 HSBC의 보고서를 인용해 "신흥국 통화의 랠리가 곧 시작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HSBC는 이머징 통화가 바닥을 찍었다면서 적극 매입하라고 권했다.

통화 가치 상승세는 신흥국 전반으로 확산된 뒤 국가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은행은 중남미 통화로는 멕시코 페소와 페루 누에보 솔을 추천했고 남아시아보다는 동아시아 통화를, 동유럽 국가들 폴란드 즈워티의 투자 전망이 밝다고 분석했다.

영국 경제 일간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머징 시장에서 자금 유출 규모가 현저히 줄고 있고 일부 국가에서 투자금이 유입되는 모습도 목격된다"면서 "신흥국의 '팔자'세가 곧 끝날 것"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러시아 루블화와 카자흐스탄 텡게화 등 일부 통화의 경우 회복 여부를 지켜봐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