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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올 8兆까지 올라간다…기업들 매출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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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아웃도어 시장은 올해도 두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6일 삼성패션연구소는 올해 국내 아웃도어 시장 규모를 약 8조원으로 예상했다. 지난해(6조9000억원)보다 16% 증가한 규모다. 전체 패션 시장의 성장률이 약 4.4%에 불과한 것과 비교하면 4배에 가까운 성장 속도다.
아웃도어 시장이 패션 시장의 침체와 치열한 경쟁으로 성장 한계에 다다를 것이라는 우려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것은 아웃도어 브랜드가 활동영역을 다양화 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아웃도어 시장은 지난해 활동영역이 전문 산악 스포츠에서 일상생활의 레저스포츠까지 확대되며 본격적인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다.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스포츠슈즈, 캐주얼, 아동라인 등 새로운 카테고리로 시장을 개척해 기존소비자 뿐만 아니라 신규 소비자의 새로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올해도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스포츠ㆍ골프ㆍ캐주얼ㆍ아동ㆍ캠핑 등으로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코오롱스포츠는 올해 매출목표를 지난해보다 10% 증가한 7500억원으로 잡았다. K2와 블랙야크는 각각 12%, 19% 늘린 7600억원과 8000억원으로 결정했다. 블랙야크는 키즈 브랜드와 안전화를 포함시킨 규모다. 지난해 7186억원의 매출을 올린 노스페이스도 올해 매출액 8000억원을 넘길 것으로 판단된다. 네파는 25% 늘린 6500억원, 아이더는 49% 증가한 5200억원으로 매출 목표를 설정했다. 이밖에도 밀레와 컬럼비아의 올해 매출목표는 각각 20%, 17% 늘린 4800억원, 4200억원이다.

삼성패션연구소에 따르면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시장 장악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이번 춘하시즌에 대규모 물량 공세를 통해 공격적인 영업을 펼친다. 상위권 브랜드는 15~60%, 중하위권 브랜드는 30~100% 늘릴 예정이다. 다만 올해 상반기에는 신규 브랜드 론칭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하반기 파타고니아와 CJ오쇼핑 자체제작브랜드(PB) 퍼스트룩이 론칭된 이후 올해는 치열한 신규브랜드 경쟁은 다소 소강상태에 접어 들 것으로 보인다.
아웃도어 업계 관계자는 "아웃도어 영역은 스키, 보드복, 골프 등 틈새시장이 무궁무진하다"면서 "아웃도어 문화를 접하는 기회가 늘면서 20~30대의 신규수요가 창출되고 있고, 키즈라인도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시장은 치열한 경쟁은 계속돼 브랜드 파워에 따라 재개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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