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한계 오자 먹거리 찾기…웨어러블, 중국이 미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2013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과 애플을 선두로 절정을 맞이한 '황금시대'였다. 그러나 동시에 2007년 아이폰 출시 후 6년이 지나면서 시장 또한 빠르게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다. 제조사들의 움직임도 이 시장을 나눠 갖기 위한 경쟁, 스마트폰 이후를 고민하며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노력으로 채워졌다.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트렌드를 주요 키워드를 통해 결산해봤다.
◆시장 포화= 스마트폰 시장 주요 리스크 중 하나인 시장 포화 전망은 예상보다 빨리 현실화됐다. 고가 스마트폰 시장이 빠르게 성숙 단계에 이르면서 전 세계 스마트폰 평균판매단가(ASP)는 1분기 299달러를 기록, 처음으로 300달러 이하로 떨어졌다. 글로벌 정보기술(IT) 업계의 테스트베드인 국내 휴대폰 시장은 2009년 말 아이폰 도입 후 급성장하다가 지난해 정점을 찍은 후 올해부터 감소했다. 시장조사기관 한국 IDC는 올해 국내 스마트폰 출하량이 2204만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3.2%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올해 국내 휴대폰 시장이 6년 만에 처음으로 2000만대 미만을 기록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한다.
◆웨어러블= 삼성전자 갤럭시 기어, 구글 글래스 등 착용 가능한(wearable) 스마트 기기는 올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였다.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 한계에 부딪히면서 스마트 워치와 스마트 글라스 등이 '포스트 스마트폰'으로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삼성전자 갤럭시 라운드, LG전자 G 플렉스처럼 휘는(flexible)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커브드 스마트폰도 스마트폰 기술 혁신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웨어러블 스마트폰 시대로의 진화 가능성을 보여줬다.
◆3위 각축전= 올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 애플에 이은 3위 쟁탈전도 활발하게 펼쳐졌다. LG전자, 소니 등의 제품력이 올라오고 중국 제조사들도 기술력 향상과 거대 로컬 시장에 힘입어 추격의 고삐를 당겼다. LG전자는 1ㆍ2분기 ZTE, 화웨이, 레노버 등 중국 제조사를 제치고 글로벌 스마트폰 3위 자리에 올랐다. G 시리즈의 성공적인 론칭,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 넥서스 4ㆍ5를 만들 정도로 올라온 제품력, 보급형 스마트폰 옵티머스 LㆍF 시리즈 등의 선전이 동력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3분기 화웨이(3위, 5%)와 레노버(4위, 4.8%)에 밀려 5위(4.7%)로 주저앉았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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