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유동 가마터' 서울시 문화재로 지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려말~조선초기 서울의 도자기 수급체계 증명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고려말에서 조선초기 서울의 도자기 수급체계를 보여주는 '수유동 분청사기 가마터'가 서울시 문화재로 지정된다.

서울시와 서울역사박물관은 지난 2011년부터 실시한 정밀조사 결과, 수유동 가마터의 역사적 보존 가치를 고려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조선 왕실 공급용 자기가 제작된 가마터는 주로 전라도나 경상도에 있는 것으로 인식됐다. 그러나 수유동 가마터에서 출토된 명문(名文)자기와 용문매병 편 등을 통해 한성부 내에서도 왕실 공급용의 담당 창고나 의례와 관련된 자기의 제작이 이뤄졌음이 증명됐다.

서울시 문회재위원회는 수유동 가마터가 “조선 초기 한양을 소비지로 하는 북한산 일대 가마의 전모 및 상감청자에서 분청사기로 도자생산의 변화를 보여주고 서울지역 도자의 수급체계의 단서를 제공하는 중요한 유적"이라며 "서울시 기념물로 지정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의결했다.

시는 2011년 발굴된 수유동 분청사기 가마터의 문화재(기념물) 지정계획을 26일자로 공고하고, 내년 1월26일까지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최종 심의를 거쳐 2월 중 최종 지정고시할 예정이다.
수유동 가마터는 발굴조사 이후 보존을 위해 흙을 덮어놔 노출되지 않은 상태며, 문화재 지정 후에는 등산로를 우회시키는 등 주변 일대를 정비해 문화재 현장학습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