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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뒷북 친 대우조선 감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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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지난달 29일 한화오션 은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의 핵심은 감사조직 강화 방안이다. 사장실 산하 감사팀을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감사위원회 산하 감사팀으로 이동시켰다. 이는 최근 불거진 '35억원대 임직원 납품비리' 사건과 관련해 감사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로 읽혀진다.

하지만 대우조선의 조직 개편안을 두고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우조선이 감사조직을 약화시켜 임직원 비리를 자초해놓고 이제와서 감사 조직을 강화한다고 요란을 떨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2006년 비윤리행위 근절과 투명 경영을 위해 이사회의 감사위원회 안에 감사실을 설치하고 전무급 실장을 배치했다. 그러다 2년여만인 2008년 9월 갑자기 감사실을 폐지한 바 있다. 당시 감사실은 그동안 납품업체의 부당이득을 환수하며 관련된 임직원을 징계하고, 일상감사 체제 구축 노력 등의 역할을 했었다.

대우조선은 감사실 폐지 이후 급속히 모럴 헤저드에 빠져들었다. 이번 사회적 공분을 산 35억원대 임직원 납품비리 사건도 감사실 폐지 이후 벌어진 일이다.
이처럼 제 멋대로 감사 조직을 운영하는 것은 대우조선이 주인이 없는 회사이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1998년 외환위기 때 대우그룹 몰락과 함께 부도가 나면서 공적자금 2조9000억원이 투입된 회사다. 물론 국민 세금이 투입된 회사다 보니 산업은행이 대주주이다.

그러나 산은은 대우조선을 제대로 경영하기 보다 '언제 이 회사 지분을 팔까'만 고민했다. 그 사이 대우조선은 부패로 얼룩져도 견제가 불가능해졌다. 임직원들이 비리를 수년동안 저질러도 대주주인 산은 측은 아무런 제재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산은 고위직의 비위를 맞춘 경영진들도 건재하다. 오너가 있는 회사에서는 상상조차 못할 일이다.
이 정도의 조직 개편으로 변화나 개혁은 기대하기 힘들다. 감사팀을 이동시키고, 관련 임원 몇명 사직시킨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좀 더 강한 조직쇄신안이 나와야 한다. 대우조선 선장인 고재호 사장을 비롯한 고위 경영진들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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