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ICT로 국가간 연계성 높이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발리=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역내 국가들 간 '연계성'을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8일 오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태평양 도서국 정상들과 만나 "ICT를 활용하면 도서국들이 불리한 지리적 여건을 극복하고 연계성을 증진해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평양 도서국 정상들은 APEC 주최국 인도네시아 초청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부산에 설립된 APEC 기후센터 네트워크를 태평양 도서국으로 적절히 확대할 경우 도서국들의 기후변화 대응역량이 훨씬 더 커질 것"이라며 "도서국들의 ICT 역량을 높이기 위해 APEC과 태평양 도서국 포럼(PIF)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APEC 국가 간 물리적ㆍ제도적 통합을 목표로 하는 'APEC 연계성'은 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8일의 핵심 의제다. APEC 정상들은 이날 'APEC 연계성 프레임워크'란 제목으로 공식 세션을 열고 활발한 토론을 벌였다. 연계성이란 APEC 경제통합을 발전시키기 위해 각국의 물리적ㆍ제도적ㆍ인적 분야를 통합, 연계한다는 개념이다.

박 대통령은 특히 회원국 간 도로ㆍ항공 및 해양운송 등 유통 시스템을 통일함으로써 타국의 인프라 구축사업에 쉽게 참여토록 하는 '물리적 연계성'에 큰 관심을 보였다. 향후 10년간 약 8조달러 규모로 성장할 APEC 인프라 시장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기반을 조성한다는 의도다.
또 박 대통령은 회원국의 관세 제도 등을 연계해 수출입 불편을 해소하는 개념의 '제도적 연계성'과 관광ㆍ교육ㆍ비즈니스 등 모든 분야에서 인력 교류가 원활히 이루어지는 '인적 연계성' 확보에도 지지 의사를 밝혔다.

APEC 정상들이 '연계성' 문제에 최종 합의해 이를 정상선언문에 포함시킬지도 관심사다. 회원국 대부분은 시한을 2030년으로 못 박고 추진하자는 주장인 반면, 미국과 싱가포르는 시한을 두지 말자고 주장하고 있다. 연계성 문제는 APEC 사전 회의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한 거의 유일한 의제다.

박 대통령은 이틀간의 APEC 일정을 마치고 8일 오후 브루나이로 이동한다. 2박3일간 브루나이에 머물며 한ㆍ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 및 ASEAN+3(한ㆍ중ㆍ일) 정상회의, 동아시아 정상회의(EAS) 등 다자외교 일정을 이어갈 계획이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사전 브리핑을 통해 "우리의 핵심 경제 파트너로 부상한 아세안과 협력 확대 강화 기반을 적극 조성할 예정"이라며 "아세안 주요 정상들과 신뢰를 구축하는 계기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7일 발리 현지에서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한국에 태풍 다나스가 온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사전에 최대한 대비를 잘해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잘 챙겨달라"고 당부했다고 김행 대변인이 전했다.



발리(인도네시아)=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