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새우 전쟁' 돌입…수입산 냉동새우 관세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미국 새우업계가 외국산 새우제품에 수입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12일(현지시간)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멕시코만의 미국 새우업체들이 미국 정부에게 연간 34억달러 규모의 수입산 새우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도록 요청했다.
태국과 인도네시아, 인도 등 7개 주요 새우 수입국의 불법 보조금으로 인해 경쟁에서 피해를 봤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미국의 최대 새우 수입국은 태국이었고, 인도네시아와 인도가 뒤를 이었다. 에콰도르와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국도 이번에 추진하는 관세 대상이다.

미 새우업체는 향후 수주안에 벌어질 ‘새우 전쟁’을 위해 미 정치권에 치열한 로비 중이다. 이미 남부주의 6명의 상원의원의 지지로 받아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되 청원은 13일 국제무역위원회(ITC) 제소 전에 새우 산업이 수입산 새우의 불공정 경쟁으로 얼마나 피해를 봤는지를 설명하는 자리를 갖는다.
미국 새우업체들은 이들 7개국가에서 새우산업에 저리의 대출과 새우 수출시 세금 우대 정책 등 불공정 보조금으로 미국내 수입산 새우의 가격을 낮춰 미 새우산업에 피해를 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새우산업은 2010년 영국 석유업체 BP의 걸프만 원유유출 사고 이후 국내시장점유율이 10% 떨어지는 등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미 새우 가공업체들은 태국 등의 새우 수입국이 BP의 원유 유출 사고를 계기로 미국내 시장 점유율을 늘려왔다고 주장했다.

미 최대 새우 제조업자인 앨라배마주 본 세쿠어 소재 카슨 킴브로씨는 “우리 회사의 가장 큰 손해는 수입 새우가 대량으로 들어오면서 미국 소비자들을 낚아채간 것”이라며 “수입 새우들이 미국 시장을 지배하기 위한 거대한 노력을 했고, 마침내 성공했다. 하지만 이는 미국 수산업이나 새우 가공업체에게는 재앙이 왰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ITC가 미 새우업체들에게 유리한 결정을 내릴 경우 미국은 수입산 냉동 새우에 64%의 상계관세를 부과하게 된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