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지동맹’ 사건의 주역… 최순덕 할머니 별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승기 ]

1929년 학생독립운동의 전국적 확산의 결정적 도화선이 된 ‘백지동맹’ 사건의 주역인 최순덕(崔順德) 할머니가 22일 오전 별세했다.
최 할머니는 1929년 광주학생독립운동 당시 광주여고보(현재의 전남여고) ‘백지동맹’ 투쟁 사건의 주역이다.

그는 당시 3학년 재학 중 학생회장을 맡고 있었다. 1929년 광주학생독립운동 당시인 11월 3일 광주역을 중심으로 대규모의 시가전이 벌어지자 동료들과 함께 시내로 나가 치마폭에 돌을 나르며 남학생들의 시위대에 전달하는 등 반일시위에 가장 먼저 뛰어들었다.

최 할머니는 이날 대규모의 시위 과정에서 수많은 청년 학생들이 체포되거나 구속되자, 이에 반발해 11월 10일부터 치러질 예정이었던 중간고사를 전면 거부하는 것으로 일제에 온 몸으로 항거했다.
광주학생독립운동을 이끌던 선배들로부터 시험거부 투쟁을 일으킬 것을 전달받은 최 할머니는 거사가 사전에 발각될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선배들의 지시에 따라 이날 밤 집으로 귀가하지 않고 절친한 동급생 집으로 찾아들었다.

최 할머니는 이날 밤 동급생과 함께 ‘구속학생 석방과 조선 독립을 위해 답안지에 한 글자도 쓰지 말고 연필도 들지 말자’는 내용의 백지동맹 호소문 150여 장을 밤새워 작성했다.

시험 당일 날이 밝자 학교에 미리 가 호소문을 책상 안 서랍에 넣는 방식으로 이날 있을 ‘거사’를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1교시 시험이 시작되자 각급 교실 연단을 일일이 돌며 투쟁을 호소했고, 이에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전 교생이 단 한명도 예외 없이 답안지 제출을 거부하기에 이르렀다.

이들은 곧바로 운동장으로 나가 무려 1주일간 한 치의 흐트러짐이 없는 모습으로 항의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광주여고보의 백지동맹 투쟁은 당시 유교적 사고가 지배한 사회에서 연약한 소녀들이 일제에 맞서 벌일 수 있었던 최대의 투쟁 이었을 뿐만 아니라 광주에서 발발한 시위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결정적인 도화선이 되기도 했다.

학교 당국은 결국 그해 11월 17일 학년 반장을 맡았던 주동자 최순덕 할머니와 가담자 46명을 무기정학 처분했다.

졸업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이듬해 1월 30일 결국 첫 번째로 강제 퇴학 처분했다. 광주여고보 최초의 강제 퇴학생이었던 최 할머니는 1954년 뒤 늦게 그 공로가 인정돼 학교로부터 명예졸업장이 수여됐다.

한편 광주학생독립운동은 일제시대에 일어난 3대 항일운동 중의 하나로 광주가 도화선이 돼 전국적으로 번져, 당시 194개 학교 조선학생의 절반이 넘는 5만4000여 명이 이 항쟁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승기 기자 issue989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