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축銀 1위' 현대스위스 추가 부실···3700억원대 적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저축은행 업계 1위인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이 올해 1분기 3700억원대의 손실을 냈다. 국제결제은행(BSI) 기준 자기자본비율도 마이너스를 기록해 대규모 증자를 하지 않으면 또다시 퇴출위기에 몰리게 된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의 올해 1분기 당기순손실은 3765억원으로 집계됐다. 3월 말 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7.2%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의 올해 1분기 실적에는 금융당국의 검사에서 추가로 발견된 부실이 반영됐다. 최근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 등이 공동으로 실시한 현대스위스에 대한 정기검사에선 수천억원의 부실이 추가로 발견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기침체와 부동산 경기 하락이 대출채권의 부실로 이어져 현대스위스의 대손충당금 적립이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현대스위스는 금융당국으로부터 구조조정(적기시정조치)을 유예받으면서 BIS비율을 7%로 맞출 것을 요구받았다. 이를 위해 일본 투자금융그룹 SBI는 지난 3월 현대스위스를 인수하면서 약 2000억원 대의 유상증자를 실시했다. 하지만 이번에 적발된 대규모 부실 때문에 또다시 퇴출위기에 몰리게 됐다.
SBI그룹은 추가 유상증자에 대한 의지가 강한 상태다. SBI그룹은 "금융당국에 단계적인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라며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당국은 현대스위스의 이의신청을 받은 후 적기시정조치 여부와 유상증자 기간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노미란 기자 asiaro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노미란 기자 asiaroh@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