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송능력 84%↑, 운임비용 25%↓ 효과 가져와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대량 물류의 대혁명이 예고됐다. 화물열차에 컨테이너를 2층으로 쌓아 옮기는 운송시스템이 내년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적재능력이 두 배나 늘어나게 돼 물류비용 절감은 물론 화물차량의 이동도 크게 감소하는 등 일대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지난 2010년부터 추진해온 '철도화물 DST(Double Stack Train)' 시스템을 내년 중 경전선(광양~부산항) 일부 구간을 시작으로 본격 도입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올해 초 한국교통연구원에 DST시스템 도입에 따른 사업타당성을 따지기 위한 외부용역을 의뢰했으며, 최근 용역결과를 제출받았다. 국토부는 이를 기반으로 조만간 교통연구원, 철도기술연구원 등 관계기관 협의를 갖고 사업 구체화에 나설 방침이다.
철기연 관계자는 "경전선에 이어 경부선까지 DST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건설비용에 2조원이 채 들어가지 않는 가운데 경제효과는 3조원에 달할 것"이라며 "운송 정시성, 화물차량 감소에 따른 고속도로 주행 효과 등까지 감안하면 그 효과는 훨씬 커진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2010년부터 경전선 일부구간에 DST시스템 적용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DST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철도 전차선을 1m 정도 높여야 한다. 정부는 경전선 신설 복선전철화구간인 삼랑진~진주 전차선을 기존 5m에서 5.8m로 높였다.
토목업계 한 관계자는 "경전선 전 구간 DST시스템 공사비용은 3000억원 선이면 충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는 내년 중으로 화물 물동량이 가장 많은 경부선(의왕ICD~부산항) 일부 구간에서도 DST시스템 적용을 위한 기반공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철기연 관계자는 "경부선 전 구간의 전차선을 높이고 터널 내 전차선 방식을 변경하는 공사비용으로 1조50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며 "구간 완공 후 25년 정도 DST시스템이 운영될 경우 경제효과는 3조원에 육박하며 투입비용을 훨씬 상회하는 효과가 나타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유통업계에서도 이 같은 시스템 도입을 물류체계 혁신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DST시스템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며 "중장기 경제효과는 수십조원, 수백조원에 달할 수 있다"고 반색했다.
조태진 기자 tjjo@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