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대그룹 계열사, 영업익 25% 차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장사 여전히 '부익부 빈익빈'

경기불황 여파 성장세 둔화에도 대기업 쏠림 그대로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5대 그룹 계열사들의 3·4분기 영업이익이 전체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4분의 1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경기불황 등의 여파로 실적 악화 기업이 증가하는 등 성장세가 눈에 띄게 둔화됐다.
4일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 LG, SK, 롯데 등 주요 그룹 계열사 56개 기업의 3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총 13조9244억원이었다. 이중 코스닥 상장사, 금융업, 분할 합병으로 비교 불가능한 기업을 제외한 46개사의 영업이익은 13조8401억원이었다. 이는 한국거래소가 집계한 유가증권시장 12월 결산법인 전체 영업이익인 53조7322억원의 25.75%에 해당하는 규모다.

하지만 대기업 계열사의 실적도 경기불황의 여파를 피하진 못했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곳이 29개사로 증가한 곳(17개사)보다 많았다. 적자 전환한 기업은 5곳이었다. 흑자전환한 기업은 2곳에 그쳤다.

기업별로 보면 영업이익 증가율 1위는 SK 계열의 부산가스 가 차지했다. 부산가스는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69% 늘었다. 113.5% 증가한 삼성전자 가 그 뒤를 이었다. 영업이익 증가율 10위권에는 삼성 계열이 4곳, SK가 3곳, 현대차 2곳, LG가 1곳 포함됐다. 각 그룹별 영업이익 증가율 평균치를 보면 삼성이 8.44% 증가한 것 빼고 나머지는 모두 감소했다. SK가 부산가스의 큰폭 증가세에 힘입어 감소폭을 0.24%로 축소했다. 현대차는 10.34%, LG가 12.65%, 롯데는 13.76% 줄었다.
적자를 낸 기업이 가장 많았던 그룹은 LG였다. LG는 계열사 중 LG유플러스 가 적자전환했고 LG이노텍 과 지투알은 적자가 축소됐다. 이밖에 SK는 SKC 솔믹스 가 적자가 확대됐고 SK컴즈 는 적자로 돌아섰다. 롯데는 케이피케미칼 과 현대정보기술 이 적자전환했다.

각 그룹내 실적 증가율을 이끈 군계일학 계열사를 꼽으면 삼성은 삼성전자 삼성전기 (112.6%), 현대차는 현대위아 (88.8%), LG는 LX인터내셔널 (36.95%), SK는 부산가스였다. 롯데는 전체 계열사 중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늘어난 곳은 롯데칠성 (24.5%) 단 한 곳 뿐이었다. 유통 등 소비 관련 계열사가 많은 롯데의 경우 소비 부진의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풀이된다.



송화정 기자 pancak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