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한 호주대사관 "폭행사건 유감, 인종차별 범죄 아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호주에서 한국인을 상대로 한 잇단 무차별 폭행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주한 호주대사관이 유감을 표명했다.

하지만 일련의 사건이 인종차별적 범죄와 관련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호주대사관은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호주 연방정부와 각 주 정부, 경찰 당국은 모든 인종차별 범죄를 엄중히 다루고 있다"며 "인종차별 관련 범죄에 대해 엄중처벌 원칙(zero tolerance)을 갖고 예의주시하면서 사건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월27일 멜버른의 한 공원에서 한국인 유학생이 현지인들에게 집단 폭행을 당해 팔이 부러지고 손가락이 잘리는 부상을 당했고, 10월13일에는 도심 주택가에서 한국인이 현지 청년들에게 집단폭행을 당해 갈비뼈가 부러지는 피해를 입었다. 이달 25일에는 브리즈번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호주에 온 한국인이 길거리에서 묻지마 폭행을 당해 응급치료를 받았다.

호주 경찰은 이들 사건과 관련해 가해자 중 일부를 구속하는 등 조사를 벌이고 있으나 사건 발생 지역에서 비아시아계인을 대상으로 유사한 강도 사건이 발생한 적이 있고, 단순 폭행 사건 또는 우발적인 범죄로 보인다며 3건 모두 인종차별적 범죄로 결론 내리지는 않았다.
대사관 측은 "한국영사관 직원들과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인종차별 범죄라고 결론을 내리기까지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브리즈번에서 발생한 사건을 수사하던 현지 경찰관이 피해자에게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과 관련, "직업의식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한 것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이와 같은 혐의는 매우 엄중하게 다뤄지고 있으며 사건 맥락을 고려해 필요시 적절한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사관에 따르면 호주는 인구의 절반이 외국에서 태어났거나 적어도 부모 중 한쪽이 외국 태생일 정도로 다문화 국가를 이루고 있다.

이에 호주 정부는 지난해 2월 '호주의 사람들(The People of Australia)'이라는 다문화 정책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투자를 공표한 바 있으며, 정부의 반인종주의 파트너쉽 및 전략이 전국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인종차별청장(race discrimination commissioner)'을 선임하고 있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