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전세 '월세폭탄', 법이 키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월세전환율 법정상한 14%나.. "평균금리 2배가 적당"
반전세 '월세폭탄', 법이 키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서울시 관악구 김모(45)씨는 올 가을 말로만 듣던 반전세 계약을 할 수밖에 없었다. 2억원이던 전세금을 집주인이 2억5000만원으로 올린다고 통보했지만 추가 대출을 받기 어려웠다. 집주인은 대신 5000만원에 대해 1부 이자를 적용해 월 50만원으로 돌리자고 제안했다. 연이율로 따지면 12%나 된다. 김씨는 울며 겨자 먹기로 집주인 의견을 받아들였다.

저금리기조 속에서 전월세전환 사례가 늘어나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법정 전월세전환율 상한선은 14%로 현실 전환율보다 훨씬 높아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돌릴 때 적용하는 연이율이다.
19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서울시 아파트 전월세전환율 평균은 7.1%다. 보증금 1000만원에 연간 71만원을 내고 있다는 얘기다.

다가구주택까지 포함하면 이자율은 더 높아진다. 정부 위탁으로 월세가격동향을 조사하는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월세이율은 0.86%다.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10.32%가 된다.

전문가들은 저금리기조를 감안하면 전환율이 과도하다고 입을 모은다. 기준금리가 2.75%로 낮아졌고 시중은행 예금 금리도 연 3%대여서다. 함영진 부동산써브 실장은 "전국 평균 전월세전환율이 7~10%인데 은행 금리보다 훨씬 높아 가처분소득에서 주거비 비중이 커지고 서민 가계에 부담될 정도"라고 했다.
반전세 '월세폭탄', 법이 키운다 원본보기 아이콘

더구나 법에서 규정한 전환율 최고비율은 현실과 너무 동떨어져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월차임 전환 시 산정률을 은행 대출금리와 해당지역 경제 여건 등을 고려해 제한토록 하고 그 한도를 연 1할4푼(연 14%)으로 한정했다.
김현아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14%라는 전환율은 시중금리가 7~8% 이상일 때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절반 이상 떨어진 상태"라며 "보통 시중금리의 2배를 적정 전월세전환율로 받아들이게 된다"고 말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민생경제팀장은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은 물가상승률 범위에서 임대료가 인상되도록 하는 공정임대료제를 운영하고 있고, 독일도 3년간 임대료를 20% 이상 못 올리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지난 9월 전월세 안정화대책을 발표하면서 상한선 기준을 10%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일각에서는 법으로 규제하면 시장의 자율조정 기능을 오히려 해칠 수 있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지규현 한양사이버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월세는 관리의 대상이 아니고 월세 지불 능력이 안 되면 더 싼 곳으로 이동하면 되기에 전월세전환율은 시장에서 조정될 것"이라고 했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부동산팀장은 "전월세전환율을 낮추더라도 보증금 자체를 확 높이면 월세가 많아지는 편법도 생길 수 있다"고 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