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 부실채권 솎아내기 3000억원 더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 97곳 구조조정 한다는데..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100여개 중소기업에 대한 구조조정과 관련, 은행들이 추가로 쌓아야 할 충당금이 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채권은행들은 신용공여 규모 50억~500억원의 중소기업 가운데 총 97개를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는 지난해(20개) 대비 26% 증가한 것으로, 경기침체기에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채권은행들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구조조정 기업의 금융권 신용공여 총액은 지난 9월말을 기준으로 1조2735억원이다. 은행 8720억원, 저축은행 961억원, 보험회사 221억원 등이다.

97개 업체를 CㆍD등급으로 선정, 건전성 재분류에 나서게 되면서 은행권이 쌓아야 하는 충당금은 총 4097억원이다. 은행들은 이 가운데 총 1108억원(지난 9월 말 기준)을 이미 적립했으며, 향후 2985억원을 추가적립해야한다.

이번 구조조정으로 지난 9월 말 기준 1.56%였던 은행권 부실채권비율은 1.62%로 0.06%p 상승하고, BIS비율은 6월 말 기준 13.83%에서 13.80%로 0.03%p 하락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반드시 맞추겠다'고 강조했던 부실채권 목표비율(1.3%)이 달성 가능할 지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일부 금융기관의 경우 2%를 웃돌고 있어, 일괄적으로 유사한 기준으로 부실채권을 털어내는 것은 무리가 있다"면서 "금융사들 입장에서는 건전성 뿐 아니라 수익성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당국에서는 구조조정에 따른 부실채권비율 상승분은 예상 가능했던 수준이며, 당초 목표비율을 설정할 당시에도 반영돼 있었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중소기업 신용평가나 그에 따른 구조조정은 올해 새로 도입된 것도 아니라 매년 이맘때 하던 것"이라면서 "은행권과 목표치를 상의할 때 이미 상승분을 감안한 뒤 설정한 것이므로, 달성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향후 C등급 업체에 대해서는 자산부채 실사 및 경영정상화계획 수립 등 신속히 워크아웃을 추진하고, D등급 업체는 채권금융회사의 지원 없이 자체 정상화를 추진하거나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C등급의 경우 주채권은행이 책임을 지고 정상화되도록 유도하고, 워크아웃 진행 기업의 경영정상화 진행상황 및 주채권은행 관리 실태 등을 점검할 것"이라면서 "신용위험평가 직후 정상 평가 기업이 회생절차를 신청하거나, 합리적 이유 없이 워크아웃이 중단되는 경우에는 기업구조조정 추진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채권단의 구조조정 후속조치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