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電 어닝서프라이즈 "스마트폰 성장성 확인"(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삼성전자 가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데 대해 전문가들은 그동안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스마트폰의 성장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5일 삼성전자는 3분기 영업이익 8조1000억원, 매출액 52조원의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송종호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이 전체적으로 8조원이 넘었다는 것은 휴대폰 등 통신 부문 영업이익이 5조원을 넘었다는 얘기로 스마트폰의 선전을 의미한다"며 "1, 2분기에 이어 또 다시 영업이익이 한단계 레벨업된 점이 돋보인다"고 말했다.

구자우 교보증권 연구원은 "갤럭시3와 갤럭시노트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폰 호조가 실적을 이끌었다"며 "일각에서 우려했던 스마트폰의 성장성을 확인했기 때문에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4분기 실적 역시 긍정적일 것이란 전망이다. 휴대폰 부문이 다소 약해질 수 있지만 그동안 부진했던 반도체 부문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강정원 대신증권 연구원은 "휴대폰 부문 이익이 주춤할 수 있겠지만 반도체 업황이 4분기에 좋아지면서 전반적 실적은 계속 좋을 것"이라며 "D램가격 최저인만큼 현재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은 최악으로 더 이상 나빠질 것이 없다"고 내다봤다.

다만 4분기 고정비용 부담과 스마트폰 경쟁 과열 등으로 실적개선 모멘텀이 둔화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안성호 한화투자증권 기업분석팀장은 "4분기에 반도체 부문 실적이 개선되고 갤럭시노트2 등 신제품 출시로 스마트폰 판매가 견조할 전망"이라며 "다만 올들어 3분기까지 실적이 꾸준히 상승한 것에 비해 4분기는 연말을 앞두고 PI 등 판관비와 특별상여금 반영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승우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 아이폰5 출시 및 경쟁력 있는 타사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며 "마케팅 비용, 애플 소송에 따른 충당금 반영 등이 사상 최대실적 경신 행진에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