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래소, 직원 주식투자 전면 금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한국거래소가 임직원의 주식·파생상품 직접투자를 전면금지하고 이를 위반하거나, 미공개정보 이용행위가 적발되면 경중에 관계없이 중징계하기로 했다.

또 공시 등 중요정보 이용시 직무 공간을 별도로 분리하고 근무중에는 휴대폰을 반납, 별도 보관해 외부와의 연결망을 원천적으로 차단키로 했다.
7일 한국거래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쇄신방안을 결정하고, 향후 항목별로 세부 이행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코스닥 상장기업의 공시정보를 외부로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던 한국거래소 직원이 검찰 조사를 앞두고 숨진 채 발견되며 거래소 내부정보를 빼돌리다 적발된 사건의 후속조치다.

거래소측은 현재 법률에 의해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있는 임직원의 주식·파생상품 직접투자를 전면 금지해 위법매매소지를 원천적으로 제거하고, 내부정보 유출 및 위법매매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를 강화키로 했다.
또 공시정보 유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수시공시 전달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감독당국과 협의해 마련할 계획이다.

또 중요정보를 이용하는 위험직무 등에 대한 감찰활동을 펼칠 감찰조직을 신설하고 상시 감찰하고 수시감사도 실시한다. 또한 부정행위를 조기에 적발하기 위해 내부고발제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강도 높은 의식개혁을 통한 윤리 청렴의식 제고 및 시장관리 관련제도 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윤리 청렴의식 함양을 위해 온-오프라인 교육을 대폭 확대하고, 외부강사 초청 정신교육을 반기 1회 이상 개최하며, 중요정보 이용 위험직무에 대한 인사관리(순환보직등)를 강화한다.

이에 이날 한국거래소는 직원 워크숍을 열고, 임직원 자정결의 및 이사장 특별 정신교육을 실시했다.

김봉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최근 발생한 내부직원의 공시정보 외부유출 사건과 관련하여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밝혀질 수 있도록 현재 진행중인 검찰 수사와 감사원 감사에 적극 협조하며 이번 기회에 문제를 확실하게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거래소는 타직원의 추가연루 여부 등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면밀하게 점검, 현재까지 연루된 다른 직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