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30대 초반의 청년기업가가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조명기구 제품을 만들어 주목을 받고 있다. 각 국가의 천장구조(경량철골구조)를 하나하나 분석해 일정한 패턴을 발견하고 이를 표준화 한 '블루크랩'을 만든 이두용 루미티어 대표다.
이 대표는 약 4년간 직장생활을 하면서 조명기구 분야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 대표는 "조명(광원) 자체에 대한 표준사항은 존재하지만 조명기구에 대한 표준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 때문에 세계적으로 수많은 조명기구가 난립해 자원낭비의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목표로 창업을 선택했다. 그리고 제품에 대한 고민과 연구개발 끝에 블루크랩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크랩(Crab)이란 이름처럼 네 군데 모서리에 집게 형태의 기구가 천정구조물과의 단단한 고정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시중 제품들이 각 천장구조물의 크기에 맞춰 일일이 생산되는데 반해 블루크랩은 전 세계 어디서나 다양한 크기에서든 한 모델로 설치가 가능하다.
조명기구에 내진 설계가 적용된 것도 업계 최초다. 이 대표는 기존 제품들이 지진에 취약해 바닥으로 떨어지기 쉽다는 점에 착안해 스프링을 조명기구에 적용했다. 스프링의 탄성력으로 구조물이 항상 위로 떠받쳐진다.
이 대표는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표준형 조명기구 제품을 지속적으로 만드는 게 궁극적인 목표다. 독일 iF디자인 어워드 및 뉘른베르크 발명전시회 등 다양한 해외 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려는 것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박람회를 통해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 시장에 적극 진출하겠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미국과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곳곳에 국산 조명기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것"이라며 "해외 진출에 수반되는 특허와 인증 작업이 올해 안으로 마무리되면 시장 진출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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