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과→인적쇄신'..박근혜 책임론에 새누리 '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돈 공천 파문에 대한 '박근혜 책임론'을 둘러싸고 새누리당 내부의 논란이 커지고 있다.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대국민 사과를 하고 동시에 인적쇄신도 단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반대로 '박 전 위원장에게 책임을 묻는 건 부적절하다'는 주장도 여전하다.
전날 박 전 위원장의 도의적 책임을 지적하고 대국민 사과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이상돈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은 14일 MBC 라디오 방송에서 재차 "도덕적 책임은 피할 수 없다"고 말하고 "(박 전 위원장이) 쇄신파 의원들이랄까, 기타 외부인사를 영입하는 등 그런 것이 특단의 대책이 아닌가 한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 대선경선 캠프의 정치발전위원인 이 전 비대위원은 이날 "(박 전 위원장이) 이른바 친박(親박근혜)이라고 불리는 의원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이런 비판이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사과를 하는 데서 한 발 더 나아가 인적쇄신까지 해야 한다는 얘기다.

박 전 위원장 측 김재원 의원은 같은날 SBS 라디오 방송에서 "(인적쇄신은) 경선이 끝나고 나서 캠프를 확대한다거나 여러가지 조치를 할 때 자연스럽게 후보(박 전 위원장)가 판단할 문제"라며 박 전 위원장 스스로 결단을 내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박 전 위원장 캠프에 있는 이들과 달리 당 내부의 친박 인사들 사이에서는 박 전 위원장의 책임론을 달갑지 않게 여기는 목소리가 들린다.

특히 이정현 최고위원은 전날 "이런 식으로(책임을 지라는 식으로) 당을 구한 사람한테 얘기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라며 "(현기환 전 의원의) 개인적인 비리 의혹이 나온다고 해서 그렇게 얘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이날로 예정됐던 현영희 의원, 현기환 전 의원 제명안 처리를 최고위가 보류한 데는 이같은 기류도 작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일각에서 박 전 위원장을 옹호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지만 책임론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디도스 사태가 터졌을 때 최구식 당시 한나라당 의원은 아랫사람들에 대한 단속을 못한 것에 책임을 지고 서둘러 탈당하지 않았느냐"면서 "정치적ㆍ도의적 책임이란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실질을 따지자면 박 전 위원장이 직을 내놓거나 주변정리를 하는 수준의 책임을 지는 게 마땅하다'는 문제인식과 '이 마당에 어떻게 박 전 위원장을 흔드느냐'는 경계심이 동시에 엿보인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박 전 위원장을 평시의 당 대표나 국회의원으로 여기는 문제제기는 해당행위"라고 설명했다.

이상돈 전 비대위원 등이 대국민 사과를 촉구하는 게 박 전 위원장의 안전한 탈출구를 만들어주는 것이란 시각도 있다.

내부의 쓴소리를 받아들여 대국민 사과라는 결단을 내리는 것으로 책임 논란에 마침표를 찍자는 것이다.

새누리당 내부에는 박 전 위원장이 오는 20일 전당대회에서 대선후보로 최종 선출되면 수락연설을 통해 사과의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점치는 시각도 있다.

이후 단계로 박 전 위원장이 이재오 의원,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 등 비박(非박근혜) 인사들을 끌어안는 대통합 행보로 자연스럽게 인적쇄신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사덕 전 의원이 이런 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경우 대선정국의 주도권을 두고 또 한 차례 힘겨루기가 전개될 수 있고 자칫 박 전 위원장이 끌려갈 수 있다는 우려가 친박계 내부에 존재한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