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겸수 강북구청장 “꿈나무 육성 주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선5기 취임 2주년 인터뷰]문화·예술·스포츠 등 분야 등 장학금을 지원하는 ‘강북구 꿈나무키움 장학재단’ 출범,.. ‘U-도서관 서비스’, 북한산 역사·문화·관광벨트사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지난 2년 동안 구청장으로 일하며 강북구가 발전하는데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복지 교육 개발 등 세 분야를 강북구 행정의 3대축으로 삼아 구민들께 희망을 주기 위해 열심히 일해 왔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사진)은 지난달 31일 가진 인터뷰에서 지난 2년간 보낸 소감을 이같이 말했다.
박 구청장은 특히 민선5기 전반부 업적 중 소질은 있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꿈을 펼치지 못하는 아이들을 찾아 문화·예술·스포츠 등 분야를 막론하고 장학금을 지원하는 ‘강북구 꿈나무키움 장학재단’ 출범을 가장 의미 있는 일로 꼽았다.

또 전 구민이 책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구축을 완료한 ‘U-도서관 서비스’의 성공적인 구축도 교육 분야의 또 다른 성과라고 소개했다. ‘U-도서관 서비스’는 지난해 10여만권의 도서 대출 실적을 올릴 정도로 구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강북구에 새로운 독서혁명을 가져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구청장은 “개발분야에선 역세권 개발의 초석 마련과 북한산 주변의 자연자원과 역사자원을 하나로 묶어 추진하고 있는 북한산 역사·문화·관광벨트사업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8월 미아삼거리역 주변 강북 6구역은 강북구청 개청 이래 최초이자 38년 만에 준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돼 올 하반기 지하 5, 지상 17층 규모의 판매·업무·교육시설이 어우러진 복합빌딩이 조성될 것이라고 자랑했다.

이와 함께 박 구청장은 “미아역 주변도 지난해 9월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사전 타당성 심의를 통과해 인근 미아재정비촉진지구, 미아균형발전촉진지구와 연계한 강북구의 새로운 중심지로서 초석을 다졌다“고 말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지난달 31일 "강북구내 재능 있는 꿈나무를 키우기 위해 장학재단을 만들었다"며 "이틀 통해 소질은 있으나 살림 여건 때문에 개발하지 못한 꿈나무들을 적극 발굴해 키우겠다"고 말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지난달 31일 "강북구내 재능 있는 꿈나무를 키우기 위해 장학재단을 만들었다"며 "이틀 통해 소질은 있으나 살림 여건 때문에 개발하지 못한 꿈나무들을 적극 발굴해 키우겠다"고 말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미래의 강북구를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북한산역사·문화·관광벨트사업’도 올해 사업의 핵심인 순국선열 16위 묘역이 ‘서울 근현대 미래유산화 기본구상’의 시범사업지로 선정되는 등 사업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구청장은 "이처럼 교육·개발·복지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구민들과 구청 간에 신뢰관계가 형성됐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박 구청장은 또 “앞으로도 구민과 신뢰관계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특별한 일정이 있는 날을 제외하곤 매일 오후 2~4시 구청장실 문을 주민들께 개방하는 ‘열린 구청장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또 주민들이 모이는 곳은 어디든 찾아가 주민들과 소통하고, ‘독서진흥을 위한 학부모와 간담회’, ‘교육 관련 간담회’, ‘1일 동장제 운영’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구민들의 의견을 듣고 구정에 반영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박 구청장에도 아쉬운 분야가 있다. 즉 교육 분야가 바로 그 분야다.

박 구청장은 “주5일제 수업이 전면 실시됨에 따라 청소년 체험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특히 매월 둘째 주 토요일을 이용해 강북구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엄홍길 대장과 함께 ‘청소년 등산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반응이 아주 좋다”고 소개했다.

등산교실이 해를 거듭할수록 아이들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에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참여인원이 한정되다 보니 더 많은 학생들이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점에 많은 아쉬움이 있다고 전했다. 앞으로 청소년 대상 주말체험프로그램을 더 많이 준비해 많은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부담을 덜고 자신의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향후 남은 2년 동안 적극 추진할 계획으로 북한산 역사·문화·관광벨트 사업을 들었다. 지역경제를 살리고 강북구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는 것이다.

또 강북구 꿈나무키움장학재단에 더 많은 구민들의 참여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해 장학재단이 재정적으로 안정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으로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민관이 함께 참여해 실시하고 있는 ‘청결강북운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전구민이 쓰레기 문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내 집 내 점포 앞 내가 쓸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단독주택이 많은 강북구의 특성을 고려해 마을공동체 사업을 활성화시켜 나갈 계획도 갖고 있다.

박 구청장은 “남은 임기 동안도 행정의 기본인 청렴과 친절을 바탕으로 ‘구민이 주인되는 행정’, 지방자치의 근본 목적인 ‘구민이 참여하는 행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구민과 대화하는 구청장, 소통하는 구청장이 되겠다는 구민과의 약속을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지키겠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