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호주 EU집행위원장, 유로존 위기의 승자" -슈피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어디서나 잃는 자가 있으면 얻는 자가 있게 마련이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발 부채위기로 전세계 경제가 요동치는 가운데서도 누군가는 승자로 거듭났다. 주제 마누엘 바호주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도 그중 한 사람이다.

독일 슈피겔 인터넷판은 지난주 “그 동안 27개 EU회원국 정상들 속에서 빛을 보지 못했던 바호주 집행위원장이 유로존 위기해법 논의과정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거듭나고 있다”며 집중 조명했다.
8년째 EU 최고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 위원장 역을 맡아 온 바호주 위원장은 포르투갈 출신으로 올해 56세다. 3만2000명 이상을 아우르는 거대한 조직을 이끄는 그는 이제 유럽 주요 정상회의가 열릴 때마다 매번 관심의 초점이다.

유로존 부채위기가 확산과 진화를 반복하며 몇 년을 끌어오는 동안, 유럽 각국은 점차 하나의 결론을 향해 움직이고 있다. 바로 지지부진했던 EU의 ‘통합’이다. 시장 관계자들은 마스트리히트 조약으로 EU가 출범한 이후 20년 동안 논의된 것보다 최근 2년간 진척된 게 더 많았다는 평을 내릴 정도다. 유로존의 ‘기둥’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최근 베를린을 방문한 바호주 위원장에게 “EU집행위가 ‘관제탑’로서의 중심역할을 더욱 많이 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EU 각국은 ‘재정통합’ 문제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통화동맹’의 한계가 드러난 지금 유로존이 해체되는 운명을 피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각국간 정치적·경제적 통합이 실현되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지난달 28~29일 열린 EU 정상회의에서는 역내 은행들의 통합관리를 위한 단일 은행감독기구 설립,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유로안정화기구(ESM)의 유로존 내 은행들에 대한 직접 지원 활용 등을 합의했다. 은행동맹, 더 나아가 재정동맹으로 향하는 첫 단추를 꿴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유로본드(유로존 공동채권) 등의 도입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EU 정상회의를 며칠 앞두고 바호주 위원장은 헤르만 판 롬푀이 상임의장, 장 클로드 융커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회의체),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와 공동으로 내놓은 보고서를 통해 유로존의 2020년 비전을 ‘안정화된 경제통화동맹’으로 제시하고, 연말까지 구체적 추진과제와 목표일정 로드맵을 내놓을 예정이다.

슈피겔은 “유럽 위기 과정에서 바호주 위원장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각국 정상들보다 한발짝 옆에 있었지만 점점 더 동등한 위치로 올라서고 있다”면서 “이제는 그를 EU집행위원장으로 밀어올려 준 메르켈 독일 총리에 대해서도 거침없이 쓴소리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