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의회 새누리당 '김문수특위' 반발 본회의장 점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김문수 특위' 구성을 놓고 새누리당이 결국 극단적인 방법을 택했다.

19일 오후 1시 경기도 수원시 효원로1가 경기도의회 본회의장. 우당탕하는 소리와 함께 20여 명의 경기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에 진입했다. 이들은 잠겨진 본회의장 출입문 대신 속기사들이 다니는 통로를 이용했다.
이 과정에서 본회의장 점거에 항의하던 민주통합당 오완석 수석대변인이 몸싸움을 벌이다 가벼운 부상을 입었다.

새누리당은 이날 민주통합당이 이른바 '김문수지사 대권경선참여에 따른 도정공백 방지 및 업무담당자의 정치적 중립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반발, 본회의장을 기습 점거했다.

이후 양 당은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특위구성의 정당성과 본회의장 점거에 나설 수 밖에 없는 당위성을 각각 설명했다.
민주통합당 김주삼 대표의원 등 대표단은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김 지사는 경선 출마로 인한 공백이 전혀 없다고 자신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정말로 도정 공백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보자는 차원에서 만드는 것이 특위"라며 "그것을 막는 것은 말이 안 되고, 대선에 나서면 전국을 돌아다녀야 하는데, 공백이 없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신현석 수석부대표 등은 반박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의 부시와 클린턴 전 대통령은 모두 주지사 출신 대통령으로 현직을 유지하며 1년씩 걸리는 경선에 참여했다"며 "김 지사의 도정 공백이 염려된다면 민주당 박준영 전남지사는 9월23일까지 치러지는 경선레이스를 고려할 때 김 지사보다 훨씬 긴 도정 공백을 빚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왜 말이 없느냐"라고 반박했다.

현재 새누리당의 본회의장 점거 이후 민주통합당 장태환 수석부대표가 협상을 위해 본회의장에 들어가 새누리당 의원들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이에 앞서 새누리당 윤태길 의원은 특위 구성반대 입장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의 부시대통령이나 클린턴 대통령은 주지사직을 유지하면서 1년 이상 대선레이스를 펼쳤고, 대통령에 당선됐다"며 "도지사의 중도사퇴는 나쁜 선례를 남길 수 있는 만큼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또 "민주통합당 출신인 박준영 전남지사는 도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민주통합당 대권후보 경선에 출마했다"며 "김 지사에 대한 도정 공백을 염려한다면 박 지사의 도정 공백에 대해서는 더 걱정을 해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이는 새누리당 경선은 한 달 후인 8월 20일 끝나지만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결정일은 9월 23일로 1개월 이상 더 걸려 민주통합당의 주장대로라면 도정공백 역시 박 지사 쪽이 훨씬 더 길다는 게 윤 의원의 생각이다.

그는 아울러 "당 대표에 대한 민주당 의원들의 불신, 상임위원 배분 문제, 교육위원회 위원장 선출 문제 등 당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타개하기 위해 이번 민주통합당이 특별위원회 구성을 들고 나오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민주통합당은 특위구성을 더 이상 내홍을 피하기 위한 국면 전환용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특히 "민주통합당이 특위를 구성해 8000여 가지 도지사 업무를 조사한다고 하는데 이로 인한 도정공백이 더 클 것"이라며 "조사기간도 7~8월로 공무원들의 휴가기간과 을지훈련, 재해대비 등 바쁜 업무들이 산재해 있는데 이런 기간에 특위를 운영한 다는 것은 김 지사 죽이기이고, 나아가 경기도를 나락에 빠뜨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끝으로 "지난 5월 21일 도지사가 직을 가지고 경선에 참여할 수 있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이 났다"며 "이 같은 결정에도 불구하고 민주통합당이 경선기간 중 이를 조사하는 것은 타당의 당내 경선에 개입하는 부당한 영향력 행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아가 "경선기간 중 민주통합당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를 위해 행정조사권 등을 발동하는 것은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하는 '(경선)선거운동에 부당한 영향을 행사 하는 것'으로 선거법 위반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김영환 의원은 특위 구성의 당위성과 관련된 보도자료를 내고 "김 지사가 지난주 금요일 경선 참여를 선언하면서 공직선거법상 상식을 뛰어넘는 아주 노골적인 발언을 했다"며 "민주통합당 경기도당이 선관위 고발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당시 "제가 설사 안되더라도 당선된 후보를 밀어서 새누리당이 집권해야 한다"며 자신이 경선에서 떨어질 경우 박근혜 의원을 돕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김 의원은 "김 지사의 이날 발언은 지난 2004년 3월12일 국회의원들이 경위에게 개ㆍ돼지처럼 끌려 나가고 '노무현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통과되던 때를 떠올리게 한다"며 "당시 노 대통령은 선거개입으로 결국 탄핵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김 지사의 지난주 금요일 발언도 제가 아는 공직선거법의 상식을 뛰어 넘는 아주 노골적이고 직선적 발언이었다"며 "(이번 발언은)도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박근혜 의원을 돕겠다는 것으로 민주통합당 경기도당은 곧 선관위에 고발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김 지사의 '박근혜 의원 지원' 발언은 경기도 민생을 챙겨야 하는 신성한 도정을 새누리당 대선캠프장으로 만들겠다는 말과 다름없다"며 "도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지에 대한 김 지사의 미천한 철학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정공백을 막고자 제출된 도정공백 특위구성안은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하는 도의회의 기본 책무이기 때문에 새누리당 의원들도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줬으면 한다"며 이날 발언을 마쳤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