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원 "檢 19일 소환 응하지 않을 것"(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지원 측 "물타기·표적수사가 분명한 만큼 검찰 소환에 응할 수 없다"
민주 "최시중·정두언 불법 대선자금 수사 외면하는 검찰에 단호히 맞설 것"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7일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한 검찰의 소환통보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박 원내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당 정치검찰 공작수사 대책특별위원회에서 박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가 공작수사라고 규정하고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한 바 있다"며 "이번 수사는 물타기 표적수사가 분명한 만큼 검찰의 소환에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용진 대변인도 "민주당 정치검찰 공작수사 대책특위에서 이번 수사를 물타기 수사, 표적수사로 규정해서 소환에 응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며 "당의 이런 방침에 따라서 박 원내대표는 검찰의 이번 소환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아무 근거 없이 제1야당 원내대표를 소환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민주통합당은 더이상 정치검찰의 정치공작에 흔들리지 않는다"며 "검찰은 더 이상 정치공작수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특히 오늘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의 대선자금 법정고백이 나온 뒤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소환통보가 있었음을 주목한다"면서 "최시중, 정두언 등 불법 대선자금 수사의 진실규명은 외면하고 야당탄압에만 열을 올리는 정치검찰에 대해 민주당은 전당적으로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 대변인도 "검찰이 이상득 전 의원과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의 대선자금 의혹이 불거지자 급조한 물타기용 수사"라며 "검찰이 제 정신을 못차리고 제1야당의 원내대표을 흠집내며 죽이려 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검찰은 없는 사실을 만들지 말고 있는 사실이나 제대로 수사하라"며 "검찰이 야당에 대한 정치공작과 정치탄압을 중단할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솔로몬저축은행과 보해저축은행 등에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검찰과) 생명을 걸고 싸우겠다", "돈을 받았다면 목포 역전에서 할복하겠다"며 결백을 주장해 왔다.

한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산하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저축은행 측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박 원내대표에게 19일 오전 10시 대검 조사실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고 17일 밝혔다. 합수단은 박 원내대표 측과 출석 의사를 조율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소환 통보를 보냈다고 알려졌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