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합진보 새 대표에 강기갑 "혁신 멈추지 않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통합진보당 강기갑 후보가 15일 신임 당 대표에 선출됐다.

신당권파의 강기갑 후보는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실시된 당직선거에서 2만861표(55.8%)를 얻어 1만6479표(44.2%)를 얻은 구당권파의 강병기 후보를 누르고 대표로 당선됐다.
강기갑 신임 대표는 승리를 확정지은 뒤 보도자료를 통해 "저의 당선으로 혁신을 바라는 민심과 당심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통합진보당은 과감한 혁신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강 대표는 "당의 정체성과 강령정신은 철저히 지켜가는 한편, 더 큰 진보ㆍ소통하는 진보로 거듭나겠다"며 "신뢰받는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혁신재창당 작업을 서두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통합진보당을 노동자 농민 서민의 손에 돌려드리는 진정한 통합을 이뤄내겠다"며 "당의 갈등과 혼란을 수습하고 단결과 통합을 이끌어 내겠다"고 역설했다.
강기갑 대표는 선거 초반 조직력이 강한 강병기 후보에게 밀릴 것으로 전망됐으나 온라인 투표와 ARS모바일 투표에서 강병기 후보를 앞서면서 예상 외의 큰 표차로 승리했다. 특히 선거 마지막날인 14일 온라인 투표와 현장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당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ARS모바일 투표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온라인, 현장 투표 종료후 총 투표율은 58.86%를 기록했으나 ARS모바일 투표까지 마친 결과 총 투표율은 65.08%로 상승했다. 구체적인 득표현항을 보면 온라인 투표에서는 강기갑 1만6천200표, 강병기 1만4천407표, 현장 투표에서 강기갑 948표, 강병기 980표, ARS모바일 투표에서 강기갑 3천707표, 강병기 1천100표로 집계됐다.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천호선 이혜선 유선희 이정미 민병렬 후보가 당선됐다. 이들 가운데 천호선 이정미 후보는 신당권파, 이혜선 유선희 후보는 구당권파이고, 민병렬 후보는 중립 성향의 범울산연합 출신이다.

강 후보의 당선으로 이석기·김재연 비례대표 의원에 대한 제명 등 부정경선 파문으로 촉발된 당의 내분과 위기 수습이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강 신임 대표는 아울러 4.11 총선 국면에서 위력을 발휘했다가 부정경선 파문으로 기로에 처한 야권연대의 복원이라는 중책을 떠안게 됐다.

신당권파는 혁신을 위한 첫번째 조치로 16일 의원총회를 열어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을 확정할 가능성이 높다.

또 북핵 문제를 비롯한 북한 문제, 한미동맹 해체와 주한미군 철수, 진성당원제 재정립, 재벌해체론 등 당내 노선을 재정립하는 작업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