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타운 해제, 그 후①]방치된 주택..."비만 오면 걱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천 원미뉴타운, 논란 10년에 비새는 '헌타운' 어찌하오리까

▲원미뉴타운 내 위치한 한 연립주택의 옥상에는 쓰레기들이 그대로 방치돼 있었다.

▲원미뉴타운 내 위치한 한 연립주택의 옥상에는 쓰레기들이 그대로 방치돼 있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10여년 뉴타운ㆍ재개발 논란이 있는 동안 우리는 천국과 지옥을 오갔다. 하지만 지금 남은건 비 새는 집과 허탈감 뿐이다."

11일 부천시 원미구 원미동 일대 '부천 원미뉴타운'에서 만난 김모(58ㆍ여)씨의 말이다. 김씨가 살고 있는 원미지구 내 4B구역은 지난해 말 토지주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민의견 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25%를 넘어 뉴타운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됐다. 여기저기서 들끓던 재개발 기대감은 이 때를 계기로 사그라들었다.
김씨는 "뉴타운은 물 건너갔으니 이제 집을 고쳐야 한다"면서 "생각 같아서는 전체적으로 손보고 싶지만 아직 뉴타운 관련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제약이 따른다"고 말했다. 이어 "뉴타운 해제시킨다고 말한 지 벌써 9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확정된 게 없어 답답하다"면서 "지난달 장마철 앞두고 비가 안 새도록 방수공사만 했다"고 말했다.

뉴타운 구역으로 지정되면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개발 행위 등이 제한된다. 주민이 소유하고 있는 땅 위에서 건축공사나 토지분할 등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일부 주택 보수 공사는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30년 이상된 노후 주택이 많아 주민들은 대부분 개축이나 대규모 리모델링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개발이 오랫동안 추진돼 오면서 이도저도 못한 채 땜질식 처방만 해온 것이다.

부천시는 지난 6월 '원미 재정비촉진지구 및 계획 변경(안) 주민설명회'를 열기도 했지만 아직 확정고시가 나지 않아 여전히 주인들은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고 있다.
원미동에서 주택 보수공사를 전문적으로 해 온 강모(62)씨는 "뉴타운·재개발 등의 말이 나온 뒤로는 일다운 일을 못했다"면서 "법에 문제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공사를 하라고 말을 해도 사람들이 수리 할 생각을 안 한다"고 말했다. 강씨는 이어 "사람들이 조금만 기다리면 철거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 버텨온 게 수년째"라면서 "수도 개량이나 지붕방수 등 꼭 필요한 부분만 임시로 고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조합이 설립돼 뉴타운 개발이 추진 중인 7B구역에서 다가구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이모(53ㆍ여)씨는 "세입자들이 집 수리해 달라고 하는 부분이 많았는 데 뉴타운 때문에 미루면서 월세 5만원을 깎아줬다"면서 "뉴타운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집 고쳐줄 걱정은 안 하겠지만 월세를 못받게 되니 그게 더 걱정"이라고 말했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한 연립주택을 가리키며 "1979년도에 지어졌다"면서 "1개 동에 총 24가구가 있는 데 뉴타운 사업이 진행되자 주민들 의견이 하나로 모아지지 않아 보수공사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