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N커뮤니케이션 압박하는 검찰..장만채 소환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검찰이 CN커뮤니케이션즈(옛 CNP전략그룹)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을 선거비용을 부풀린 혐의로 소환조사하고 CN커뮤니케이션즈 거래업체 5곳에 대한 압수수색도 들어갔다.

광주지검 순천지청(조은석 지청장)은 18일 오후 7시30분께 장 교육감을 소환해 5시간 동안 조사했다. 장 교육감은 검찰에 출석해 "이석기 의원과 개인적인 친분이 없고 만난적도 없다"며 선거비리 연루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나 CN커뮤니케이션에 홍보를 맡긴 이유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장 교육감은 2010년 교육감선거에서 홍보를 맡은 CN커뮤니케이션즈와 공모해 선거비용 1억4000만원을 부풀려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뒤 이를 되돌려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장 교육감뿐만 아니라 CN커뮤니케이션즈와 거래한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도 같은 혐의가 있다고 파악하고 있어 조만간 소환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순천지청은 CN커뮤니케이션즈에 일을 맡긴 교육감에 대한 소환조사 외에도 거래업체에 대한 압수수색도 착수했다. CN커뮤니케이션즈 본 사무실에서 자료를 확보하고 홍보 업무 관련자도 파악해 혐의에 대한 입증을 철저히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검찰은 18일 서울과 수원, 경기 일산 등에 있는 CN커뮤니케이션즈 협력업체 5곳을 찾아 회계장부 등 관련자료를 확보했다. 순천지청은 CN커뮤니케이션즈에 대한 비리의혹을 밝히는 것이 이번 수사의 핵심이라는 입장이지만 이 의원이 설립자이자 최대주주로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검찰의 칼날은 이 의원과 통합진보당 옛 당권파를 향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의원은 CN커뮤니케이션즈 압수수색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연이은 구설수로 야당내 입지가 좁아져 예전처럼 힘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으로 사퇴압력을 받고 있는 한편 이 의원이 애국가를 부정했다는 발언이 공개돼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통합진보당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제명 처분을 받은 모 의원의 애국가 발언은 통합진보당 공식 입장과 전혀 무관하다"며 거리두기에 나섰다.

한편 순천지청은 CN커뮤니케이션즈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와 참고인들의 진술내용을 분석하는 중이다. CN커뮤니케이션즈 비리 혐의를 입증할 만한 자료를 확보 할 경우 최대주주로 있는 이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도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