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상정 "근로기준법, 노동기준법으로 복원시켜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통합진보당 심상정 의원은 7일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기 위해 '근로자'는 '노동자'로 복원시키고, '근로기준법'은 '노동기준법'으로 바꿔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비정규직 관련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심상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대 국회는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는 대한민국의 시작을 알리는 국회가 되어 한다"며 "이를 위해 '근로자의 날'을 '노동절'로 복원하는 작업부터 시작하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의원은 "노동 개념의 회복은 노동 가치 복원의 출발점"이라며 "헌법 및 일부 노동관계법이 사용하고 있는 '근로자'는 이제 '노동자'로 복원시키고, 근로기준법도 노동기준법으로 바꿀 때가 됐다"고 설명했다.

심 의원이 이날 발의한 법안은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관련된 5개 법안이다. 기간제법에는 ▲비정규직 사유를 최소화 ▲비정규직의 '무기계약직','중규직'화를 방지하기 위한 근로조건의 차별 방지 ▲기간제 및 단시간 노동자의 실질적 차별시정 ▲단시간 근로자의 근로계약시간 초과 수 정등을 담았다.

근로기준법에는 ▲5인 미만 사업장 전면 적용 ▲고용상 모든형태 차별 금지 ▲최저임금이 전체 노동자 평균 임금의 50% 이상 ▲최저임금심의위원회 민주적 구성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 ▲실업급여 제도 개선 강화를 골자로한 고용보험법 개정안 등을 내놓았다.
심 의원은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노동 관련법의 개정을 우선 입법 과제로 제출한 마당에 개원 동시에 비정규직 관련법을 최우선적으로 심사하고 처리할 것"을 제안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