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자동차업계 '향수'(鄕愁)마케팅 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일본 자동차 업체들이‘향수(nostalgia)’ 마켓팅에 나서고 있다. 구형 모델을 부활시키거나 연비와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유명 모델과 비슷한 이름을 붙인 신차를 선보여 운전자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있다는 것이다.

1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닛산자동차는 지난 달 26일 럭셔리 세단인 시마를 다음달 다시 출시할 것이라고 선언해 이같은 추세를 따르는 대열에 합류했다.
닛산의 '시마' 新 모델

닛산의 '시마' 新 모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혼다는 지난해 12월 경차 ‘N박스’를 출시했는데 이 차는 혼다가 1967년 출시한 최초의 다량생산 경차 모델 N 360의 이름을 본따 지었다.

도요타도 4월중 86 스포츠카 판매에 들어갔는데 86년 1980년대 인기를 모았던 도요타의 소형 스포차카 레빈과 트루에노의 모델 숫자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또 미츠비스모터스도 올여름 콤팩트카인 ‘미라지’ 신모델을 12년 만에 처음으로 다시 도입한다.
외국 자동차 메이커 가운데서는 이탈리아 자동차 메이커 알파 로미오 오토모빌스 SpA가 최근 근 30년 사이에 처음으로 자사의 유명 모델 지울리에타(Giulietta)를 부활시켰다.

니산측은 “고객들로부터 2010년 생산중단한 시마 부활을 요구하는 많은 요구를 받았다”면서 “이 차는 5월21일부터 시판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마는 1988년 데뷔해 빅히트를 쳐 그해 약 3만6400대가 판매됐다. 미 모델은 버블경제 시절 일본 사람들의 고급제품 애호에 대한 상징이었다. 이른 바 ‘시마현상’이 유형어가 되기도 했다.

닛산은 그러나 이 차량 생산을 2010년 가을에 중단했다.이 차량을 새로운 안전기준을 맞추는 것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었다.

새로운 시마는 구 모델과 똑같은 차는 아니다. 콤팩트카와 비슷한 리터당 16.6km의 연비를 가진 하이브리드 카이며 차체는 닛산의 ‘푸가’모델에 바탕을 둘 것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735만엔(한화 1억347만원)에서 840만엔(1억1825만원)에 이르는 비싼 가격대가 흠이긴 하지만 닛산은 뒷좌석을 옛 모델보다 더 넓게 하는 등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숙련 기술자가 일일이 손으로 광택을 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SC-어빔 오토모티브 컨설팅의 케이 호라이 부사장은 “새 모델이 인기를 얻기까지는 시간과 돈이 필요하다”면서 “유명 모델 부활은 새로운 일은 아니지만 리스크가 덜하다”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