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홍구 대표, 농협유통 공룡으로 키우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앙회와 분리된 사업 통합.정부 규제 해결해야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강홍구 대표 체제로 새 틀을 짠 농협유통에 변화의 바람이 감지되고 있다. 농협유통은 농협의 향후 사업 재편 과정에서 이마트ㆍ홈플러스ㆍ롯데마트와 같은 유통강자로 성장하느냐 농협의 다른 조직에 흡수 통합 되느냐의 기로에 서 있는 상태다. 그만큼 새로 선임된 강 대표의 역할이 막중하다는 분석이다.

신ㆍ경 분리가 이뤄진 농협 조직에서 유통사업을 하는 곳은 경제지주 아래에 ㈜농협유통과 농형중앙회 아래 마트사업분사 등 크게 두 갈래로 나눠져있다. 농협중앙회는 전국의 단위농협에서 추진하는 농협하나로클럽과 농협 하나로마트를 총괄하는 사업부서다. 중앙회가 운영중인 하나로클럽은 총 54개이고 하나로마트는 전국에 2000여개 가량 운영되고 있다.
▲강홍구 농협유통 신임 대표

▲강홍구 농협유통 신임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처럼 사업이 나눠져 있다보니 통합의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왔고 그 중심은 '농협유통'이 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다. 농협중앙회는 외형은 크지만 사실상 지역 단위 농협이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외형 그대로 사업의 규모를 평가하기는 힘들다.

반면 농협유통은 지난해 매출 1조5000억원으로 농협내 유통사업에서 40~50%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농협 하나로클럽 양재점의 경우 하루매출이 12억원으로 전국 대형마트 가운데 가장 많은 일매출을 기록하는 점포로 평가된다. 또 1995년 유통사업을 전문화 한다는 취지에서 출범해 17년간 축적한 노하우도 농협유통에 힘을 싣는 요인이다.

이 같은 배경에도 불구하고 농협유통이 유통사업을 총괄하는 데는 걸림돌은 적지 않다. 농협중앙회가 유통사업에 대해서는 지역본부 경제사업부 내에 연합마케팅추진단을 설치해 시군단위 연합판매사업 지원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밝혀두고 있다. 또 중앙회는 2013년까지 유통 자회사를 만들고, 향후 사업을 통합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정부가 진행중인 유통산업 규제도 농협유통의 사업확장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르면 농산물 판매가 51% 이상이면 영업시간이나 영업일수 규제 대상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각 지방정부의 조례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고,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덩치를 불리는 것이 오히려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농협유통의 강 신임대표도 이같은 우려에 공감을 하고 있다. 강 대표는 5일 열린 취임식에서 "농협 조직개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농협유통이 소리없이 사라질지 모른다"며 우려를 숨기지 않았다. 강 신임 대표는 이 같은 어려움 속에서 농민과 소비자에 더 적극적으로 다가서는 전략으로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내부고객인 임직원들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 경쟁력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