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안딜레마 빠진 군부대 SNS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안딜레마 빠진 군부대 SN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군당국이 군장병사이에서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보안 딜레마'에 빠졌다.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권유는 하고 있지만 내심 보안문제로 인해 신경이 쓰이기 때문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군당국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화제가 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2일. 육군 모 사단 GOP대대 소속 권모 일병이 김관진 국방부 장관의 트위터(@kwanjinkim)에 들어와 소속부대가 휴가를 줄였다고 하소연하자 김 장관이 일병의 ‘민원’을 검토해 보겠다고 약속해 화제가 됐었다. 권 일병은 같은 부대 윤모 병장 아이디(dunhilz)로 접속했다.

당시 김 장관은 글을 확인한 뒤 “dunhilz 군의 용기 있는 제언 고맙게 생각하네. 장관이 전선지역 장병과 소통할 기회가 매우 제한되는 만큼 사전에 알지 못했음을 미안하게 생각하고 이번 기회에 휴가문제를 검토하게 되었네”라고 ‘친절히’ 답했다.

이 일화가 언론에 소개되면서 김장관은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김관진 장관은 불과 70여개의 트위트를 날렸지만 1만명 가까운 팔로어를 모았다.
김장관이 트위터를 시작한 것은 지난해 4월이다. 김 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민항기를 오인 사격한 해병대의 정신 해이를 꾸짖고, 군 문화 개혁을 건의하는 팔로어(트위터를 구독하는 사람)의 글에 일일이 답글을 남기기도 했다.

장관에 이어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못하는 병사들도 스마트폰 전용 SNS를 이용할 수 있는 길도 열렸다. 앱의 이름은 '솔저톡'. 이 앱은 신세대 장병들의 소통을 위한 것으로, 카카오톡(스마트폰 메신저)의 군인버전인 셈이다.

솔저톡은 통신병과 예비역들이 모인 비영리단체 국방정보통신협회에서 국방부의 승인을 받아 지난해말 개발을 완료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장병일 경우 인터넷을 통해 사이버지식 정보방 아이디와, 이름, 입대일자 등을 기록하면 된다. 가입후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일반인에게 실시간으로 문자를 보낼 수 있다.

SNS의 군내 보급이 급속히 퍼지자 군당국은 '군 장병 SNS 활용 가이드라인'을 책자로 만들어 배포했다. 혹시모를 보안기밀유출때문이다. 가이드라인은 서비스 가입에서부터 프로필 입력, 글 작성ㆍ게시, 사진 촬영ㆍ게시 등 6개 단계별로 유의해야 할 지침과 이용방법 등을 담고 있다.

실제로 페이스북 검색란에 '육군' '해군' '공군'을 입력하면 각종 부대원들의 모임과 신상정보도 나온다. 특히 저격수, 특전사 등 비밀작전을 수행하는 부대이름을 검색할 경우에는 근무지와 무기재원, 병과까지 소개되는 경우도 있다.

외국군의 경우 군사 비밀 보안을 위해 SNS사용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중국 국방부는 지난해 홈페이지에 '내무 규칙'과 '범죄 예방 업무 조례'를 게재하고 장병들의 SNS 사이트 이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여기에 각종앱이 난무하면서 통제범위에 벗어나자 특정 앱을 지정해 삭제도 지시하고 나섰다. 육군 군수사령부 소속 한 부대는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 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종북(從北) 앱으로 규정하고 삭제를 지시했다.

부대장 명의로 보낸 '스마트폰의 종북 애플리케이션 삭제 강조 지시'라는 공문에 따르면 8가지 앱을 종북 찬양 앱으로 지정, 삭제를 지시하고 사이버 보안 진단의날(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삭제 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삭제 대상 앱으로는 나꼼수를 비롯해 촛불시위 현장 위치를 알려주는 '스마트 촛불', 현 정부의 통일정책 비판 내용이 담긴 '스마트카드',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 잔여기간을 보여주는 '가카 퇴임일 카운터', 인터넷 언론 민중의 소리가 진행하는 '애국전선', 조국통일범민족연합 기관지가 실린 '범민련 남측본부', 북한 여행 정보 'North korea World', '김정일 퍼즐' 등이 포함됐다.

군 관계자는 "신세대장병들과 다양한 소통의 수단으로 SNS를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어디까지를 소통이라고 볼 수 있을 지가 의문"이라며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하나하나 감시할 수 는 없어 항상 문제점은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