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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대학생 아르바이트 활용, 26~31일 민원접점부서 친절도 점검하는 미스터리샤퍼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자원봉사로 보건소 서비스 점검을 하러갔지만, 담당직원의 친절한 서비스로 앞으로는 일반병원보다 보건소를 찾아야겠어요. 저렴한 비용은 물론, 제 건강까지 가족처럼 걱정해주는 마음이 감동스러워서요”

이는 지난해 4월 양천구청 보건소 서비스 점검을 위해 미스터리 샤퍼로 활동한 김은희씨의 인터뷰 중 일부분이다.
추재엽 양천구청장

추재엽 양천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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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청(구청장 추재엽)에서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구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미스터리샤퍼제'를 운영, 지난해 4월부터 10월까지 격월제로 4회에 걸쳐 50여명의 자원봉사자를 활용, 민원현장과 200명의 민원접점직원을 점검했다.

그 결과 양천구는 2011년도 서울시 인센티브 사업 시민 민원행정 만족도 제고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양천구는 올해도 보다 앞선 친절행정을 펼치기 위해 연초부터 분주하게 준비하고 있다.
구는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활용, 구민고객이 많이 찾는 민원여권과, 보건소 뿐 아니라 동주민센터 등 최일선에서 구민을 응대하는 민원접점부서를 전반적으로 점검, '빈틈없이 친절한' 양천구 만들기에 돌입했다.

대학생 아르바이트는 지역내 거주하는 대학생들에게 구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대학생들의 학업정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연 2회(여름방학, 겨울방학)에 걸쳐 진행하는 제도로 양천구는 지난해 12월 65명의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모집·선발했다.

구는 1월9일부터 30일간 구청과 복지관 등에 배치돼 활동하고 있는 대학생 아르바이트 65명을 미스터리 샤퍼로 활용, 26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구민고객이 많이 찾는 친절도 점검을 한다.

미스터리 샤퍼(Mystery Shopper)란 일반고객으로 가장해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제안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로 이들은 실제 민원신청을 하면서 사무실 환경이나 근무 분위기, 공무원이 구민을 대하는 태도 등 고객 응대 서비스 품질을 체계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추재엽 양천구청장은 “모든 행정서비스는 구민을 위해 존재하는 만큼 고객 만족을 위해 ‘역지사지’ 마음으로 서비스 수요자인 구민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고민하기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이번에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활용한 미스터리 샤퍼제 운영을 통해 관공서 최고의 서비스와 고객감동행정을 구현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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