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한진해운 계열 분리 계획 없다”
이는 그간 최 회장이 그룹과 얽힌 지분관계를 모두 정리하며 분가 준비작업을 마친 것과 대비되는 대목이다. 계열분리를 위한 마지막 칼을 들고 있는 조 회장측에서 공개적으로 선을 그으며 향후 양측 간 갈등이 수면위로 떠오를 가능성도 커졌다.
반면 최 회장은 한진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 의지를 꾸준히 밝혀왔다. 그는 2009년 12월 지주회사 한진해운홀딩스를 설립하며 '한진해운 그룹'이라는 표현을 통해 계열분리 의사를 확고히 했다.
최 회장은 “계열분리는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이라며 최근까지 몇 년에 걸쳐 자신과 자녀들이 보유한 대한항공, 정석기업, 한진관광 등 그룹측 지분을 잇달아 매각, 사실상 계열분리를 마무리했다. 정석기업은 정석기업→한진→대한항공→정석기업으로 이어지는 그룹 순환출자 구조의 핵심 기업이고, 한진관광은 정석기업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다. 계열분리를 위해 최 회장측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은 모두 끝낸 셈이다.
계열분리를 위한 마지막 칼은 조 회장이 들고 있다. 공정거래법상 한진해운의 계열분리를 위해서는 조 회장측이 들고 있는 한진해운홀딩스의 지분을 3%까지 낮춰야한다. 조 회장측은 대한항공, (주)한진, 한국공항 등을 통해 한진해운홀딩스의 지분 27.5%를 보유하고 있다.
분가를 원하는 최 회장으로서는 조 회장측 지분 정리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계열분리가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이날 조 회장이 계열분리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공개적으로 다시 한 번 표하며 장벽을 만났다. 한진해운측은 조 회장의 멘트와 관련, 공개적인 입장을 표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조 회장이 당장 계열분리 계획이 없다는 것일 뿐 원천적인 반대의사를 표하는 것이 아니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과거 조 회장은 계열분리 문제와 관련, “조카들이 경영권을 갖게 되면 자연스럽게 계열분리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한진해운은 올해 사상 최대실적인 매출 100억달러를 달성하고 연간 영업이익 흑자로 돌아선다는 경영 목표를 설정했다.
김영민 한진해운 사장은 이날 코엑스에서 기자와 만나 “올해 매출 100억달러를 돌파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영업이익 목표는 우선 연간 기준으로 흑자전환하는 게 먼저”라며 “해운업황이 좋지 않지만 수익성을 높여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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