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름많이 먹는 '낡은 배' 작년 해체규모 역대 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해운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지난해 해체(스크랩) 수순을 밟은 '낡은 배'가 역대 최대수준을 기록했다.

호황기에 발주한 신조선이 잇따라 시장에 투입되고 있는데다, 각국 해운사ㆍ선주들이 고유가 시대에 기름을 많이 먹는 낡은 배를 계속 운항하는 것보다 해체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이다.
2일 영국의 조선ㆍ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노후선 해체매각 규모는 역대 최대인 4120만DWT(재화중량톤수)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1420만DWT)의 3배에 육박하는 규모다. 2007년(600만DWT) 대비로는 7배에 달한다.

이미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집계된 해체선 규모는 총 893척, 3700만DWT로 전년(2760만DWT) 수준을 훨씬 뛰어넘었다.

선종별로는 철광석, 곡물 등을 실어 나르는 벌크선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지난해 벌크선 해체량은 역대 최대인 3460만DWT로 추정된다. 이 역시 전년(1950만DWT) 대비 대폭 늘어난 규모다.
컨테이너선 해체량도 늘어나고 있다. 프랑스 조사분석기관인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지난달 컨테이너선박 해체량은 2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돌파하며 2009년 11월 이후 월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각국 해운사ㆍ선주들이 잇따라 노후선 해체에 나선 것은 시황 침체가 장기화된데다 신조선 인도에 따른 공급과잉, 유가 상승 등이 겹친 탓으로 분석된다. 시황이 좋을 때는 노후선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어 노후선 해체량이 줄지만, 불황이 지속되면 유지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해체량이 늘어난다는 설명이다.

벌크선 시황을 나타내는 BDI(발틱운임지수)지수의 경우 전통적 성수기를 맞이했음에도 지난달 23일 기준 1738을 기록하며 손익분기점을 밑돌고 있다. 컨테이너선 운임을 나타내는 CCFI 역시 지난달 말 기준 892.79포인트로 작년 9월 1000포인트 아래로 떨어진 이후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노후선 해체는 향후 해운시황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신조선 인도가 잇따르고 있어 이미 시장에 물량보다 선박이 많은 공급과잉이 두드러진 상황"이라며 "노후선 해체를 통한 수급조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선박 해체규모도 2011년에 육박하는 높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클락슨은 올 한해 동안 전년대비 소폭 줄어든 3960만DWT이 해체될 것으로 추정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