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디스, '신용등급 강등' 경고로 부채협상 타결 압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3대 국제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가 디폴트 가능성을 이유로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잠재적 강등 대상에 포함시켰다. 지난달 밝힌 강등 가능성 검토가 ‘허풍’이 아니라는 두 번째 경고장을 날린 것이다. 시장의 압박 속에 미 의회는 부채한도 상향 협상 타결을 위한 막판 조율에 분주하다.

13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무디스는 신용평가기관 가운데 처음으로 현재 최고수준인 ‘Aaa’ 미국의 신용등급을 강등 가능한 부정적 관찰대상에 포함시켰다. 무디스는 “14조3000억달러의 연방정부 부채한도를 상향조정하는 논의가 현재 의회에서 교착상태에 빠져 있으며 이는 미국의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면서 패니메이-프레디맥, 연방주택대출은행(FHLB: Federal Home Loan Bank), 연방농업신용은행(Federal Farm Credit Bank) 등 연방정부 유관 기관도 동반 강등 검토 대상이라고 밝혔다.
무디스는 지난 1917년부터 미국의 신용등급을 최고 등급으로 평가해 왔으며 부정적 관찰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1995년 이후 처음이다. 앞서 지난달 2일 무디스는 미국이 7월 중순까지 부채 상한선 인상 조치에 대한 합의를 이뤄내지 못한다면 신용등급을 ‘Aa’ 범위로 하향 조정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앤서니 크로닌 소시에테제네랄 채권트레이더는 “무디스 강등경고의 의미는 디폴트에 따른 금융시장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일이 있어도 부채한도 상향 합의를 이뤄내야 하며 계속 누적되고 있는 재정적자 문제 역시 해결해야 한다는 압박”이라면서 “의회 당사자들에게는 더 많은 쌍방간 양보를 내놓을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제이 라자디야크샤 바클레이즈 투자전략가는 “이것이 미국의 국가신용도가 크게 떨어졌다는 의미까지는 아니라고 보지만 부채한도 상향 마지노선인 8월2일이 하루하루 다가올수록 시장이 점점 인내심을 잃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앨런 레벤슨 T.로우프라이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기술적 여부를 떠나 합의에 실패해 디폴트가 현실화될 경우 연방정부 전체지출의 40%가 즉각 동결될 것이며 이는 국내총생산(GDP)의 10%에 해당하는 규모로 내수시장에 상당한 충격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공화당의 미치 매코넬 상원 원내대표는 12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게 연방정부 부채한도를 증액할 수 있는 임시 권한을 부여하자고 전격 제안해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될 가능성을 열었다.

‘매코넬 플랜’은 대통령이 1년간 3단계에 걸쳐 7000~9000억달러씩 의회에 상향을 요구해 최고 2조5000억달러까지 부채한도를 올릴 수 있다는 계획이다. 의회가 반대 결의를 하지 않으면 대통령의 결정이 자동 발효되며, 반대할 경우라도 오바마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의회 재결의에서 대통령 거부권을 다시 반대할 3분의2 이상의 의석수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자동으로 한도 조정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백악관은 일단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보다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일각에서는 매코넬의 제안이 의회의 독자적 권한인 부채한도 상한 결정을 대통령에게 맡겨 정치적 책임을 떠넘기고 내년 선거에서도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려는 정치적 술수라고 지적하고 있다. 뉴트 깅리치 등 공화당 내 강경파들도 이같은 제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의 해리 리드 상원 원내대표는 “제안을 내놓은 것 자체는 공화당도 사태의 심각성을 절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치하받을 일이며 내용을 더 검토할 것”이라고 밝혀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

미 재계도 정치권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최대 로비그룹으로 주요 기업들을 대변하는 미국상공회의소는 백악관과 의회 의원들에게 서한을 발송해 “지금은 정치 지도자들이 당파적 이견을 거두고 미국의 이익을 위해 협력해야 할 때”라면서 조속한 타결을 요구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