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부동산 가격 올해도 'UP'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책에도 불구하고 중국 부동산 시장 과열 열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연초부터 규제가 줄을 잇고 있지만 시장에는 오히려 올해 역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리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부동산중개업체인 존스랑라살은 25일 올해 중국 부동산 가격이 5~7%가량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과학원(CASC) 역시 올해 중국 주택 가격이 전년 대비 12.8% 상승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놨다. 연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각종 규제가 무색한 수준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국 70개 주요도시의 부동산 가격은 전년 대비 6.4% 올랐으며 전월 대비로도 0.3% 상승, 4개월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부동산 매매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1.5% 늘어나면서 식지 않은 부동산 인기를 재확인했다.

중국 정부는 올해도 긴축기조를 이어기고 있다. 지난 17일에는 올해 처음으로 은행의 지급준비율(지준율)을 0.5%포인트 인상했다. 지준율 인상 이후 금리를 올리는 중국의 특성상 시장에는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설·2월3일)를 앞두고 정부가 추가적인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미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해 10월 이후 기준금리를 두 차례나 인상했다. 지난해 12월 4.6% 상승을 기록한 소비자물가지수(CPI) 등 치솟는 물가를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주택가격 규제에 대한 정부의 의지도 명확하다. 원자바오 중국 국가주석은 임기가 끝나는 오는 2012년까지 주택가격 안정화에 성공하겠다는 목표를 재차 밝혔다.

지난해 12월말에도 그는 "2010년에만 약 15개가량의 긴축 정책을 도입했지만 이는 적절하게 시행되지 않고 있는 모습"이라면서 "그러나 상당기간이 지난 후에는 주택 시장이 정부의 노력에 부응해 안정적인 수준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주말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정부가 현재 상하이·베이징 등 10여개 지역에서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1가구 1주택 정책을 중국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문제는 연이은 긴축정책이 물가 상승 주범 중 하나로 꼽히는 부동산 가격 상승세를 꺾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점이다.

마이클 클리버너 존스랑라살 중국 리서치 부문 대표는 "정부가 부동산 가격을 잡기위해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긴축기조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 분명하지만 시장을 놀라게 할 정도의 새로운 정책이 예상되지 않는 만큼 부동산 시장은 다시 과열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동안 수없이 많은 긴축정책이 시행됐던 만큼 시장의 우려 역시 제한적이다. 추가 긴축 시행이 예고됐지만 전날 상하이종합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7% 하락하는데 그쳤다.

한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부동산 가격은 높은 수준으로 상승할 것"이라면서 "대다수 부동산개발업체들은 최근 긴축정책이 주택시장에 맞춰져 있는 만큼 향후 부동산 가격 상승을 노리고 토지보유량을 줄이지 않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