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 재산 다 투자한 개성공단 좀 살려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성공단 기업인들 송영길 인천시장 만나 호소

"전 재산 다 투자한 개성공단 좀 살려달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현 정부에게는 기대도 안 한다. 인천시가 제발 좀 도와달라."

지난 23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열린 개성공단 기업인들과 송영길 인천시장의 간담회는 마치 시어머니한테 구박맞던 며느리가 오랜만에 친정어머니를 상봉한 듯한 분위기였다.
기업인들은 며느리가 친정어머니에게 시어머니 흉을 보듯 현 정부의 대북 정책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인천시라도 좀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햇볕정책의 '계승자'를 자임하는 송 시장은 기업인들을 오랜 만에 친정에 온 '친 딸' 대하듯 위로하는 한편 지원을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기업인들은 작심한 듯 "개성공단이 정부의 대북 강경 정책의 볼모가 돼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호소했다.

300여명을 고용해 전자식 점화기를 생산하고 있는 ㈜개성동우 고병선 대표는 "과거 민주당 정권의 대북정책에 따라 개성공단 투자와 입주를 결심한 것인데 정권이 바뀌면서 개성공단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며 "이 곳은 기업인들이 물품을 제조하고 파는 생산현장인 만큼 경제논리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재와 인력만 잘 수급 된다면 개성공단은 문제될 것이 없는데도 정부가 툭하면 공단 방북금지 조치를 취하면서 개성공단을 북한 압박의 수단으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동옥 ㈜개성대화 대표도 "현장에선 북한의 억류 가능성 등 신변위협을 전혀 느끼지 못하며 공장은 예외 없이 매일 가동되고 있다"며 "정부가 개성공단 방북을 금지하면서 남측 인원의 신변 보호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이는 전혀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기업인은 "우리가 개성 공단에 투자해 공장을 세웠는데, 정부가 우리를 인질로 대북압박수단을 쓰고 있다"며 "제발 통행 만이라도 막지 마라. 막으려면 아예 개성공단을 폐쇄하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기업인들은 그러면서 인천시의 지원을 요구했다.

한 기업인은 "연평도 주민들처럼 우리도 북한 포격의 피해자"라며 "정부가 그동안의 피해를 추산해서 피해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른 한 기업인은 "바이어들에게 안심하라고 말을 하고 싶어도 우리를 지원해주는 곳이 한 군데도 없어 뭐라고 할 말이 없다"며 "인천시가 예산을 좀 늘려서라도 개성공단을 지원해 준다고 홍보를 좀 했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송 시장도 이같은 기업인들의 대북 정책 비판과 하소연에 적극 호응했다.

송 시장은 "탁상공론 정치인들 때문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연평도에 포격을 맞았다면 거기서 제때 대응했어야지 애꿎게 개성공단을 걸고 넘어지면 안된다"고 거들었다.

이어 "외국인들이 인천에 난리가 난 줄 안다. 바이어들의 신뢰가 떨어져 주문도 줄고 금융권도 대출을 안 해주는 등 악순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줄 알고 있다"며 "인천시가 할 수 있는 대책을 최대한 강구하겠다"고 달래기도 했다.

송 시장은 "개성공단에서 근무하는 북한 사람이 4만 명에 이를 정도로 북측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는데 쉽사리 북한이 개성공단을 건드릴 수 있겠느냐"며 "공연한 압박으로 막심한 손실을 보고 있는 개성공단을 시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