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동별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관연계 복지사업 활성화, 복지사각지대 해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서울시 최초로 이달 말까지 지역내 20개 모든 동별로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영배 성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지역사회 복지문제를 주민들과 가장 밀접한 동 단위에서 민관연계를 통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풀어 나가자는 김영배 구청장의 제안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 25개 자치구마다 구 단위의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있지만 동 단위 협의체 조직을 구성하기는 성북구가 처음이다.

김 구청장은 동별 협의체 구성이 필요한 이유로 ▲신속한 복지대상자 발굴 ▲복지자원 발굴 육성 ▲복지자원 수요와 공급 간의 신속한 연계 ▲지역복지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자치 활성화 등을 꼽았다.

협의체는 각 동별로 ▲해당 지역사회의 실정에 밝고 사회복지증진에 열의가 있는 자 ▲사회복지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교육기관 및 종교기관 관계자 등을 중심으로 해 20명 안팎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협의체의 주요 활동은 공적부조를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민간복지자원 발굴이다.

즉 동별 지역 특성에 맞게 시장상인 학원장 병원장 음식점주 등 기부와 자원봉사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저소득 주민과 장애인, 홀몸노인, 소년소녀가장 등 복지사각지대에 생계와 의료지원, 주거지원, 교육지원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주민 복지증진을 위한 상담, 위기가정 발굴 지원, 사회복지시설과 이용자 간 효율적인 연계 활동 등도 펼친다.

성북구의 이번 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 추진이 보다 발 빠르고 빈틈없는 주민체감 복지로 이어지며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정책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성북구청 복지정책과(☎920-3356)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