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행성, 다음달 중순 지구 스쳐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첨단 천체망원경 '판스타'.

최첨단 천체망원경 '판스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천문학자들이 다음달 중순 지구와 가까운 거리에서 스쳐 지나갈 소행성을 발견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2010ST3’로 명명된 이번 소행성은 직경 150m로 오는 10월 중순 지구로부터 644km 거리를 두고 스쳐 지나가게 된다고.
2010ST3는 지난 16일 천체망원경 ‘판스타’(Pan-STARRS), 일명 PS1에 포착·촬영됐다. 당시 지구로부터 거리는 3219km였다.

2010 ST3는 판스타로 처음 포착한 이른바 ‘지구위협소행성’(PHO)이다.

판스타로 포착한 소행성 '2010ST3'.

판스타로 포착한 소행성 '2010ST3'.

원본보기 아이콘

하와이 대학의 로버트 제디크 박사는 “2010ST3가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은 없다”며 “2010ST3가 발견됐다는 것은 판스타가 PHO 포착 전용 최첨단 시스템임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PS1 과학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천체망원경에 포착된 2010ST3 관련 데이터를 분석 중인 제디크 박사는 “다른 천체망원경이었다면 그렇게 먼 거리에 있는 2010ST3를 발견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초대형 PHO 대다수는 이미 분류 작업이 완료됐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아직 찾지 못한 것도 많으리라 보고 있다.

이런 PHO가 지구와 충돌한다면 국지적으로나마 엄청난 재앙이 예상된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수천 년만에 한 번 일어날까 말까 할 정도다.

소행성센터의 티모시 스파 소장은 “최첨단 카메라와 정교한 컴퓨터 시스템으로 소행성을 포착하는 판스타는 지금까지 아무도 발견하지 못한 PHO를 찾아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전문가들은 판스타로 연간 수만 개의 행성을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때마다 태양 주변의 소행성 궤도를 정확히 계산해낼 수도 있다.

과학자들은 향후 50년 안에 2010ST3만한 PHO가 한 개 더 지구로 근접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면밀한 관찰이 필요한 것은 그 때문이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소행성을 파악하기 위해 세계 공동 우주 프로그램 같은 것도 조직해볼만하다고 지적했다.

PS1과 2010년대 후반 가동에 들어갈 PS4로 100만 개 이상의 소행성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는 게 과학자들의 생각이다.

PS1과 PS4는 변광성·초신성처럼 지구로부터 훨씬 멀리 떨어져 있는 별들은 물론 은하의 폭발 현상도 잡아낼 수 있다.



이진수 기자 comm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