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김황식 지명에 '오락가락' 혼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주당이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에 대해 '일단 환영'에서 '매서운 검증'으로 선회했다. 호남 첫 총리 후보자라며 후한 평가를 내린데 따른 당내 반발과 다른 야당들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비상대책위 대표는 17일 비대위회의에서 "일부에서 '호남 출신이기 때문에 민주당이 호감을 갖고 있는 것 아닌가'하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어제 대변인이 논평한 것은 지금까지 경상도 출신으로 편향인사를 했기 때문에 지역균형인사가 평가될 만하다는 내용이었지 도덕성과 자질의 검증은 매섭게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영택 대변인은 전날 오전 브리핑에서 "그동안 이 정부가 계속해서 비판을 받아왔던 지역간 불균형인사, 영남독식 인사를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일단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었다.

앞서 박 대표는 여권 고위 관계자와 총리 지명과 인사청문회 등에 대해 대화채널을 가동해온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번 총리 인사는 무난하게 넘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았다.

그러자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는 "비공개 인사청문회 요청을 받았느니 안 받았느니 하며 여권과 거짓말 공방에 휘말리고 있는 박 대표가 '총리, 장관 인선에 발목잡지 않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면서 "이런 오만방자한 발언이 어디 있는가"라고 질타했다.
당 내부에서도 이러한 지도부의 반응을 이해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지난 2008년 감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직권남용 문제와 병역, 세금탈루 의혹이 제기됐다"며 "총리 한 명이 호남인으로 지명됐다고 곧바로 박수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도부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비대위원인 박병석 의원은 "출신지역에 따라 잣대가 달라진다면 제1야당으로서의 의무를 포기한 정당"이라며 "언론에 비친 민주당의 반응은 그런 점에서 국민들의 의아심을 불러일으켰다"고 자성했다.

이 처럼 당 안팎에서 논란이 일자 박 대표 등 지도부가 '깐깐한 청문회'를 강조하며 비난여론 차단에 나섰다.

박 대표는 특히 김 후보자의 병역기피, 세금탈루 의혹 등을 나열하면서 공격했다. 그러면서 그는 감사원장직 사퇴 전에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BBK 법률지원단장을 역임했던 은진수 감사위원의 전출 또는 해임과 4대강 감사결과 발표를 조건으로 내세우며 "두 가지 전제조건이 이뤄지지 않았을 때 또 불행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은 김 후보자 인사청문특위에 문희상, 김유정, 최영희, 정범구 의원 등 4명으로 구성하고 야당 몫의 특위위원장에는 문 의원이 맡기로 했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