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기업가정신, 그리고 혁신형 기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전체 기업 수의 99%, 일자리의 88%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인들이 갈수록 기업하기 어렵다고 얘기하는 상황에서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은 더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가 정신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미래를 성공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결합을 수행하는 것, 불확실성에 대한 감수,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과 창조의 정신 등으로 표현된다.
이에 대해 미국의 경제학자 슘페터(J. A. Schumpeter)는 '창조적 파괴에 앞장서는 혁신자적 기업가가 갖춘 정신'이라고 정의했다.

또 그 핵심을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즉 기업가 정신을 말할 때 혁신은 그 처음과 끝이라는 의미다.

이렇듯 기업가 정신의 핵심이 혁신이라는 기치 아래 기술력과 전문성을 지닌 혁신형 기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전 세계의 중소기업 정책 역시 단순한 보호 및 육성에서 기술 혁신 및 다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선별해 성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추세다. 전문 분야 등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이 많아져야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혁신형 기업은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매출액과 연구개발 성과, 그리고 일자리 창출에 있어 약 3배 이상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이번에 중소기업청에서 야심차게 진행하고 있는 중소기업기본법 전부 개정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중기청 개청 이래 14년만의 중소기업 관련 법과 제도를 개선하는데 그 주요 내용 중 하나가 기업가 정신 함양과 그 핵심인 혁신을 기반으로 한 혁신형 기업에 대한 육성 및 지원이다.

이 같은 분위기는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원활한 신진대사를 가능하게 만든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이끌 성장 동력은 우리 중소기업이다.

특히 고용창출은 물론 기술 혁신을 통한 신기술을 창조하는 데 혁신형 기업이 얼마나 탄탄하게 제 역할을 잘 해줄 수 있느냐가 지속 성장의 관건이다.

어느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은 일정한 '성장 패턴'이 존재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조직 안팎으로 여러 가지 변화를 겪게 된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바로 기업가 정신일 것이다.

흔히 기업가 정신을 기업의 영혼에 비유하곤 한다. 기업이 태어나 성장하고 발전하는 내내 함께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혁신은 기업의 영혼을 살찌우는 양식이다. 혁신이 담겨 있지 않은 기업가 정신은 상상할 수 없다.

특히 기업가 정신을 잃은 기업은 시장에서 존재할 수 없다.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말처럼 경제가 어려울수록 기업가 정신의 가치는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기반을 창조하고 나아가 지속 가능한 국가 경제의 디딤돌을 놓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다음 달 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제11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Inno-Tech Show 2010)'이 열릴 예정이다.

이곳에서 국내 중소기업들의 연구 개발과 기술 혁신 및 성장단계, 그리고 각 단계에 스며든 기업가 정신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