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靑 "김정일 전용열차 자정넘어 국경 통과"

최종수정 2010.08.26 15:20 기사입력 2010.08.26 15:04

댓글쓰기

'북한 만포→중국 지안' 루트.."김정은 동행 여부 확인안돼"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전용열차가 26일 새벽 0시대에 북한 만포를 넘어 중국 지안으로 국경을 넘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어제 자정에서 오늘 새벽 1시 사이에 걸쳐서 (김정일) 전용열차가 국경을 넘은 것을 포착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전용열차에 탑승했는 지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확인을 해주지 않았으나, 탑승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정부는 추정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정부는 몇일 전부터 징후를 포착했다"며 "루트는 북한쪽에 만포를 넘어서 중국의 지안쪽으로 넘어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김 위원장이 통상 단둥을 통해 중국을 방문한 것과는 다른 루트다.

그는 "김 위원장이 동일 연도에 이렇게 짧은 기간에 2회 중국을 방문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서 정부에서도 방중의 목적을 파악하는 데 있어 신중하고 다각도로 파악중이다. 결론을 내서 말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후계자로 지목된 김정은의 동행 여부와 관련해 "동행 여부도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