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공관리 한남3구역, 추진위 설립·인센티브 설계안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적률·층수 인센티브 설계안 마련
"추진위 설립까지 든 공공관리비 5억6400만원"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지난해 9월 공공관리 시범구역으로 선정된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3구역이 예비추진위 구성 3개월만에 추진위를 출범시켰다.

서울시는 공공관리자인 용산구청에 8억2000만원을 지원했고, 이 중 추진위 설립까지 든 공공관리비용은 5억6400만원이다. 시에서는 용적률과 층수 등 인센티브가 적용된 설계안도 마련해 한남3구역 정비사업이 앞으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가장 큰 뉴타운 구역이자 공공관리 시범구역인 한남3구역이 조합설립추진위원회를 출범하게 됐다고 12일 밝혔다.

한남3구역은 면적이 35만5000㎡로, 토지 등 소유자가 4204명이다. 이 곳은 7~8년 전 추진위들이 난립해 사업추진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됐었다.

하지만 지난 1월 23일 공공관리자인 용산구청장은 토지 등 소유자들이 선거를 통해 예비추진위원장 등을 직접 선출토록 해 추진위들이 난립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했다. 이후 3월 총 208명으로 예비추진위가 구성돼 4월부터는 구청이 선정한 전문관리업체의 지원을 받아 전체의 53.4%의 동의서를 확보해 지난 11일 추진위를 구성할 수 있게 됐다.
시는 더불어 이곳 정비사업의 속도를 내기 위해 용적률 5%와 최고층수 20% 인상을 인센티브로 적용한 설계안을 주민들에게 제시했다. 또 소형주택 추가확보를 위해 기준용적률인 170%에서 20%를 높여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늘어나는 면적에는 60㎡미만인 주택을 지어야 하며 이들 전체 가구수의 17% 이상은 임대주택으로, 83% 미만은 분양주택으로 구성된다.

한남3구역은 한남재정비촉진계획상 그린힐로 계획된 저층주거지와 그라운드 2.0으로 계획된 고층주거지를 모두 포함하는 지역이다. 그린힐은 한남동에 포함된 능선인 남산과 한강이 이어지는 곳으로 파빌리온 파크가 조성될 계획이다. 또 지하에 인공지반을 만들어 한강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10만㎡의 대지에 건립되는 그라운드 2.0에는 각종 편의시설과 문화공간이 마련된다.

임계호 서울시 뉴타운사업기획관은 “공공관리제 시범구역인 한남뉴타운이 원활히 추진되면서 앞으로 공공관리제 정착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며 “공공관리를 통한 사업추진으로 뉴타운사업이 보다 투명해지고 추진기간은 단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