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심사기준 탓에 정부가 시행 중인 우수공동브랜드 수의계약 제도가 난항을 겪고 있다. 정부는 의욕을 갖고 추진했지만 막상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손에 꼽을 정도다.
조달청과 중앙회가 올 3월 공동브랜드 신청 현황을 파악할 때만 해도 플라스틱, 도자기, 스포츠용구, 농기계 등 24개 공동브랜드가 준비 중이었다. 그랬던 것이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충족하기 어려워 대다수 업체가 신청을 포기하거나 늦추고 있는 것이다. 중앙회 관계자는 "당초 예상했던 24개 공동브랜드 중 16% 정도만이 신청했다"며 "최종 심사 단계에서의 탈락 가능성까지 감안할 때 제도의 실효성을 의심할 정도로 저조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에 중앙회는 올 상반기 중 MAS(다수공급자계약) 중복참여 제한 완화’, ‘지적재산권 인정기간 확대’, ‘기술인증 자격요건 완화’ 등을 골자로 우수 공동브랜드 제도 개선안을 조달청에 건의했다. 이와 관련 조달청 관계자는 "막 도입된 제도인 만큼 일부 보완할 부분이 있을 수 있다"며 "아직은 시행 초기이니 최소한 올 연말까지는 과정을 두고 본 뒤 개선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승종 기자 hanaru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