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ENG, UAE서 17억불 유화 플랜트 2건 수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伊 테크니몽과 공동 세계최대규모 폴리머 플랜트 따내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삼성엔지니어링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총 16억5000만달러 규모의 석유화학 플랜트 2건을 수주했다.
삼성엔지니어링(대표 박기석)은 27일 아랍에미리트(UAE) 국영석유회사인 애드녹(ADNOC) 계열 보르쥬(Borouge)로부터 12억5000만달러 규모의 폴리올레핀 플랜트와 4억달러 규모의 저밀도폴리에틸렌(LDPE) 플랜트를 이탈리아 테크니몽(Tecnimont)과 공동으로 수주했다고 밝혔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중 절반 규모인 약 8억달러에 해당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UAE 르와이스(Ruwais) 공단에 건설되는 이번 플랜트는 보르쥬 3차 확장 프로젝트의 일부로서, 삼성-테크니몽은 총 3개의 패키지 중 2개의 메인 프로세스 패키지를 모두 수주했다. 이 중 폴리올레핀 패키지는 세계 최대 규모로서 연산 90만t의 폴리프로필렌과 108만t의 폴리에틸렌을, LDPE 패키지는 연산 35만t의 저밀도 폴리에틸렌을 생산하는 설비다.

양사는 협업을 통해 설계·조달·공사·시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일괄턴키(Lump-Sum Turn Key)방식으로 수행해 오는 2013년 9월까지 기계적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수주는 보르쥬2 플랜트의 건설과 보르쥬3의 전단설계(FEED)를 맡았던 테크니몽의 기술 경험과 삼성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역량이 빚어낸 합작품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중동에서의 차별적 사업수행 역량이 널리 알려지면서 사업주들로부터 적극적인 입찰 참여 제의가 활발히 들어오고 있다” 라고 전했다.

한편 애드녹은 이번 플랜트를 포함해 7개월 사이 총 71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맡기면서 삼성에 대한 남다른 신뢰를 보였다.

박기석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은 “한번 일을 맡겨 본 사업주는 모두 단골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삼성의 강점”이라면서 “고객뿐만 아니라 경쟁사와도 다양한 형태의 협력 관계를 모색하는 등 전략적 접근을 통해 시장과 상품의 영역을 크게 확대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07년 보르쥬 OCU 플랜트에서 시작된 애드녹과 삼성의 인연은 지난해 퍼틸의 비료플랜트와 타크리어 정유플랜트, 올해 4월 샤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에 이어 이번 수주로 이어지고 있다. 삼성은 아부다비서만 총 4건의 사업을 통합 수행하며, 기자재·장비·인력의 효율적 운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엔지니어링은 올해 이미 26억달러 이상의 해외 수주를 확보했으며, 최근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지역에서 담수, 수처리 O&M 프로젝트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되는 등 비화공 분야에서도 수십억달러 규모의 수주가 조만간 가시화될 예정이라 올해 신규수주 11조원의 경영목표는 무난히 달성할 전망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